질문: 예정론은 무엇인가? 예정론은 성경적인가?

대답: 로마서 8:29-30에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한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또 에베소서 1:5과 11은 말하길,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정론에 대해 많은 거부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정론은 성경에 부합하는 교리입니다. 핵심은 예정론이 성경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예정되었다는 말은 성경에서 그리스어로 “prorizo”라 하는데 “그 전에 결심하다”, “임명 받다”,”미리 결정하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그러므로 예정론은 어떤 것이 일어나도록 미리 해 놓은 하나님의 결정을 뜻합니다. 그럼 하나님께서 무엇을 먼저 결정하셨습니까? 로마서 8:29-30에 따르면 하나님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도록 미리 운명적으로 부르시고 의롭게 하시고 또한 영화롭게 하신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은 구원 받을 사람들을 미리 운명지어 놓으신 것입니다. 수 많은 성경구절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자로서 선택받은 자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24:22, 31; 마가복음 13:20, 27; 로마서 8:33; 9:11; 11:5-7, 28; 에베소서 1:11; 골로새서 3:12; 데살로니가전서 1:4; 디모데전서 5:21; 디모데후서 2:10; 디도서 1:1; 베드로전서 1:1-2; 2:9; 베드로후서 1:10). 예정론은 성경적으로서 하나님 그의 주권 가운데 일부 사람들이 구원 받도록 선택하셨다는 말입니다.

예정론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은 다른 사람은 아랑곳 하지 않고 어떤 특정한 사람만 선택하셨는가? 중요한 것은 아무도 구원 받을 만한 자격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고 (로마서 3:23), 모든 자들이 영원한 처벌을 받기에 합당합니다 (로마서 6:23).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지옥에 영원히 머물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신에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 몇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습니다. 그는 선택 받지 않은 자들에게 불의하신 분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이 받을 정당한 결과 가운데 있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몇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것은 그렇지 못한 다른 사람에게 불공평한 일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도 하나님에게서 무엇을 받을 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하나님에게서 은혜를 받지 못했다고 불평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봅시다. 만약 내가 20명의 사람 중에서 5명에게만 돈을 나누어 주었다고 가정해보세요. 돈을 받지 못한 15명은 화가 날까요? 아마 그렇겠죠? 그러나 그들이 화를 낼 자격이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나는 아무에게도 빚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저 몇 사람에게 좀 후덕하게 행동한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또 하나님이 구원 받을 사람을 선택한다면, 이는 그리스도를 선택하고 믿을 우리의 결정권을 무시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이 생깁니다. 성경에서 말하길 우리는 선택의 자유 의지를 가졌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고 그러며 구원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요한복음 3:16; 로마서 10:9-10).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믿는 자는 아무도 거부하시지 않으시고 또한 하나님을 찾는 자 앞에서 돌아서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신명기 4:29). 하나님의 미스터리 가운데 예정론은 하나님에 의해 인도 받은 사람 (요한복음 6:44)과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 (로마서 1:16) 이 두 가지 사실 모두와 어느 정도씩 연관되어 있습니다. 즉 하나님은 구원 받을 자를 선택하시고, 또한 우리는 구원 받기 위해 그리스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사실은 동일하게 진리입니다. 로마서 11:33을 보세요.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영어원문: http://www.gotquestions.org/predestination.html

출처: 아멘넷 게시판/ JuNick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