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여사의 소녀시절

 

 


육영수 여사는 1925년 11월 29일(음 10월 14일) 충북 옥천군 옥천읍 교동리 덕유산기슭 육종관씨와 이경령 여사사이의 1남 3녀 중 둘째딸로 태어났다.

육여사의 아버지 육 종관씨는 성실한 독농가로 인근에 이름이 알려진 보수적인 토호였다. 한편으론 미신타파, 근대문명에 대한 깊은 동경과 신지식에의 민감한 반응,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기계류에 대해 남달리 관심이 많았다. 또한 육여사의 어머니 이경령 여사도 후덕한 마음씨에 많은 식솔들을 거느리며 큰살림을 해내는데 조금도 빈틈이 없는 분이었다. 이경령 여사의 태몽은 '집마당으로 기어든 거북을 안고 안방으로 들어온' 것이었다. 남달리 우애가 깊었던 형제는 오빠 육인수와 언니 육인순(72년 작고)여사, 동생 육예수 여사였다.


어릴 때부터 '마음 착한 교동집 작은아씨'로 이름이 나 있었던 육여사는 진흙 속에 물들지 않은 군자의 기품을 지니고 있는 연꽃, 철 따라 피어나는 꽃밭의 꽃들, 그리고 뒤뜰의 백년이 넘은 아름드리 은행나무, 감나무 속에 묻혀서 꿈 많은 소녀시절을 보냈다.

육여사는 소녀 때부터 바느질 솜씨가 뛰어났다. 동생의 옷을 지어 주기도 했다. 얌전하고 예의바른 육여사는 다락에 가득 쌓인 현금 관리를 맡았기도 했던 살림꾼 아버지의 총애를 받기도 했다.육여사는 8세에 죽향 국민학교에 입학했다. 급우들은 모두 육여사보다 한 두 살, 많으면 5, 6세 위였다. 제일 나이가 어렸고 키가 작은 육여사는 항상 앞자리에 앉았다. 비교적 말수가 적고, 온순했으며 언제나 웃음이 떠나지 않는 얌전한 학생이었다.

육여사는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부유한 가정이었으므로 학용품도 넉넉했다. 육여사는 가난한 집의 아이들이 연필이 없으면 거의 새 것이나 다름이 없는 연필을 주는 것이 예사였다. 그래서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독차지했다.

공부가 끝나고 청소를 하게 되면 누구보다도 열심히 청소를 했다. 책상을 반듯하게 정돈하거나 유리창에 손자국 하나 없이 꼼꼼하게 닦아 놓고서야 집에 가는 것이었다. 육여사의 학교 성적은 45명중 언제나 5등 이내였다. 특별히 어느 한 과목에 치우치지도 않고 전과목에 걸쳐 고루 성적이 좋았다.

죽향 국민학교를 졸업할 무렵 육여사는 친구들에게 장차 '교사가 되겠다' 는 꿈을 말하기도 하여 그 착하고 아름다운 인품을 소녀시절부터 보여주었던 것이다.


 

결혼식과 가족사진

 

 

 

 

6·25사변이 일어나자 육 영수 여사는 가족과 함께 부산으로 피난을 갔다.

이 시절에 육여사는 박대통령을 만나게 되었다.

당시 육본 정보국 제 1과장으로 소령이었던 박대통령을 처음 만난 곳은 영도다리 옆 조그마한 음식점에서였다.

(수줍음이 많으셨던 박대통령은 소주 몇 잔을 들이키고 가셨다고 전해진다.)

육여사의 이종 6촌 오빠이며 박대통령의 대구사범학교 1년 후배이자 직속부관인 송재천씨의 중매로 만난 것이다.

육여사는 박대통령과의 첫 대면에 결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인상에서 일생을 함께 할 수 있는 반려자로서의 미더움 같은 것을 느꼈던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는 반대의 뜻을 비쳤다.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하는 군인이게, 그것도 전쟁 중의 군인에게 귀한 딸을 시집보내기가 안쓰러웠던 것이다. 

결국 1950년 12월 12일, 대구시 계산동 천주교 성당에서 결혼식이 열린다.

당시 박대통령은 갓 창설된 9사단의 참모장으로 중령이었고 나이 34세였다. 육영수 여사는 26세였다.

 


 

 

 

 

옥천 교동아씨 육영수

 

 

충청북도 옥천출신으로서 종관(鍾寬)과 이경령(李慶齡) 사이의 차녀이다.
옥천읍내 죽향국민학교를 마치고 상경하여 배화여고를 졸업한 뒤 옥천여자중학교 교사로 근무하였다.
1950년 전란으로 부산에 피난중일 때 육군 중령 박정희와 혼인하여 슬하에 1남2녀를 두었다.
1961년 박정희장군이 5.16 군사 혁명을 주도하여 성공한 뒤 1963년 10.15총선거에서 6대 대통령에 당선되고 연임됨에 따라 대통령 영부인으로 11년간 내조하였다.

만년의 공직은 양지회(陽地會) 명예회장과 자연보존협회 총재였으나, 평소 재야 여론을 수렴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기를 계속하는 가운데 '청와대 안의 야당'이라는 말도 들으며 남산에 어린이회관을 설립하는가 하면, 서울 구의동 일대에 어린이대공원을 조성하고 정수기술직업훈련원 설립을 비롯하여 재해대책기금조성과 정신박약아돕기운동 등 그늘진 곳을 직접 찾아다니며 사회복지사업에 분망한 일과를 보내었다. 어린이 잡지 '어깨동무' 창간과 서울대학교 기숙사 정영사를 건립하였다. 경향 각처의 여성회관 건립은 물론 연말마다 고아원, 양로원을 위문하여 따뜻한 구호의 손길을 미쳤고, 전국 77개소의 음성나환자촌까지 일일이 순방하면서 온정을 베풀었다.

1974년 8.15 광복절 기념식이 열린 서울국립극장 단상에서 문세광(文世光)에 저격당하여 서거하셨다.
박정희대통령 저격사건에 희생양이 된 격이어서 애도 인파가 청와대에 연일 쇄도하였는데, 국민장영결식이 8월19일 오전10시 중앙청(현 국립중앙박물관) 광장에서 각국 조문사절과 내외인사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거행되고 이날 오후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다.
묘비는 백일탈상 하루 전인 1974년 11월21일에 제막되었으며, 이듬해 기념사업회도 발적되어 추모책자를 펴냈다.

 

군인의 아내

 

6·25사변이 일어나자 육 영수 여사는 가족과 함께 부산으로 피난을 갔다. 이 시절에 육여사는 박대통령을 만나게 되었다. 당시 육본 정보국 제 1과장으로 소령이었던 박대통령을 처음 만난 곳은 영도다리 옆 조그마한 음식점에서였다. 육여사의 이종 6촌 오빠이며 박대통령의 대구사범학교 1년 후배이자 직속부관인 송재천씨의 중매로 만난 것이다.

육여사는 박대통령과의 첫 대면에 결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인상에서 일생을 함께 할 수 있는 반려자로서의 미더움 같은 것을 느꼈던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는 반대의 뜻을 비쳤다.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하는 군인이게, 그것도 전쟁 중의 군인에게 귀한 딸을 시집보내기가 안쓰러웠던 것이다.

결국 1950년 12월 12일, 육여사는 대구시 계산동 천주교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박대통령은 갓 창설된 9사단의 참모장으로 중령이었고 나이 34세였다. 육여사는 26세였다.

결혼식 주례에는 그때 대구 시장이었던 허억(작고)씨였다. 경북지사 조재천(작고)씨와 모교인 대구사범학교 재구 동창회에서 화환을 보내왔다.

하객으로는 김재춘씨, 왕학수(부산일보사장)씨, 김종면(서울신문사 감사)씨, 박영옥(김종필 국회의원 부인, 당시 미혼)여사 등 친척을 비롯하여 전국 대구사범학교 동창들로 만원을 이루었다. 들러리는 신랑 측이 대구사범학교 동창인 두 용규(대구시내 고교 근무)씨와 전우였던 최호(예비역 대령)씨였고, 신부 측은 김 재춘씨의 부인 장 봉희 여사와 친동생인 육 예수 여사가 섰다.

육여사는 대구 시내의 현 광광 호텔자리에 있었던 조그마한 한옥을 전세내어 신접 살림을 시작했다. 신혼살림은 퍽 어려웠다. 육여사는 친정이 부자였지만 도움을 받을 생각은 없었다. 절약과 저금으로 어려운 살림을 꾸려나갔다.

봉급에서 한푼 두푼 떼어 저금을 했다. 당시 군인 가족들에게 나오던 쌀 배급을 아껴 모아 적금을 넣기도 했다. 그 돈으로 작은 구멍가게를 내어 살림에 보태었다. 또 세퍼트를 사육하기도 했다.

이렇게 알뜰하게 살림을 꾸려가던 육여사는 마침내 내집을 마련했다. 결혼 6년이 넘은 56년 봄이었다. 서울 신당동에 20평 짜리 조그마한 양옥을 장만한 것이다.

그러나 너무도 낡아서 벽이나 부뚜막을 손질해야 했다. 하지만 육여사는 이 첫 내집 마련이 그렇게 기쁠 수가 없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