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사 (Pastors)

 

목사는 교회에서 일반적이고 영구한 직분ordinary and perpetual officer인데, 복음 시대의 예언자prophesying이다.

첫째, 그의 직무에 해당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백성의 입으로서 그의 양무리flock를 위해 또 양무리와 함께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는 것이다. 사도행전 6:2-4와 20:36을 보면 설교하는 것과 기도하는 것이 목사의 직무의 부분으로 되어 있다. 장로(즉 목사)의 직분은 병든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인데, 심지어 사적으로 할지라도 하나님의 복주심이 특별히 약속되었으므로 자기 직분을 회중에서 실행할 때, 그 가운데서 이것을 더욱 실천해야 한다.

둘째, 공적으로 성경을 낭독하는 것인데, 그 증거로는,

1. 유대교의 회당the Jewish church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말씀을 공적으로 읽는 것이 맡겨졌다.

2. 율법 시대의 제사장과 레위인처럼, 복음의 사역자들에게도 다른 규례들뿐 아니라 말씀을 나누어줄 광대한ample 책임charge과 위임commission을 받았다. 이사야 66:21과 마태복음 23:34에서 우리 주님은 그가 파송할 신약의 직분자들을 구약의 선생과 같은 이름으로 부르셨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 의무가 도덕적 성격의 것이지만the duty being of a moral nature) 그 정당한 귀결로 성경을 공적으로 낭독하는 것이 목사의 직무에 해당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셋째, 말씀의 설교로 양무리를 먹이는 것feed인데, 그의 말씀에 따라서 가르치고 설득시키고 책망하며 권면하고 위로해야 한다teach, convince, reprove, exhort, and comfort.

넷째,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그리스도의 교훈과 초보를 쉽게 제시하는 요리문답 교육을 하는 것catechise이니, 이것은 설교의 일부이다.

다섯째, 하나님의 다른 비밀들other divine mysteries을 나눠주는 것이다.

여섯째, 성례를 집례하는 것이다.

일곱째, 하나님 편에 서서 백성에게 축복하는 것이다. 민수기 6:23-26과 요한계시록 1:4-5(여기에서는 동일한 복과 그 복을 주시는 분이 명백히 언급되었다), 그리고 이사야 66:21을 비교하라. 이사야가 복음 시대를 예언하면서 말한 제사장과 레위인은 복음 시대의 목사를 가리키며, 따라서 목사는 그 직분으로 말미암아 백성을 축복한다.

여덟째, 가난한 자를 돌보는 것이다.

아홉째, 그는 또한 목사로서 양무리를 다스릴 권세를 가지고 있다. 글 / Son Jae ik



2) <목사란?>

1645년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와 함께 승인된 "교회정치모범"에 따르면,
행18:19, 24, 26.
행20:17, 25, 28, 30, 36, 37
계2:1-6
행15:2, 6, 22, 23절을 통해

목사직분은
1. 변론하는 자이며,
... 2.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학자이며,
3. 회당에서 하나님의 도를 자세히 풀어내는 자이고,
4. 장로들을 소집하는 자이고,
5. 성도들을 왕래하며 하나님나라를 전하는 자이고,
6. 자신과 교회를 위하여 조심하는 자이며,
7. 성도들을 속여 자신을 따르게 하지 않는 자이며,
8. 함께 더불어 기도하는 자이고,
9. 모든 성도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는 자이며,
10. 교회를 보호하고, 이단과 싸우며, 수고하고 인내하여 악한 자를 용납치 않고, 거짓 선지자를 구별해 내며, 게으르지 말고 회개하여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자이고,
11. 노회와 총회, 대회, 당회, 공동의회와 같은 회에 참여하여 주님의 뜻을 드러내고,
12. 사도, 목사, 장로의 회를 존중하여 회의 다스림을 받고,
13. 회의 결정을 따라 순종하며,
14. 최선을 다해 성도와 회중을 돌보는 자

라고 규정합니다.

 

김종욱목사의 페이스북

목사/선교사, Evangelische Deutsch-Koreanische Gemeinde München e.V. (뮌헨한독교회) 그리고 뉘른베르크한인교회

출처: 개혁주의 마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