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배웠습니다

    나는 배웠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사랑 받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뿐임을..

    사랑을 받는 일은 그 사람의 선택에 달렸으므로...



    ♠나는 배웠습니다.
    아무리 마음 깊이 배려해도 어떤 사람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신뢰를 쌓는 데는 여러 해가 걸려도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임을...



    ♠인생에선 무엇을 손에 쥐고 있는가보다
    누구와 함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는 배웠습니다.
    우리의 매력은 15분을 넘지 못하고
    그 다음은 서로를 배워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는 배웠습니다.
    다른 사람의 최대치에 나를 비교하기보다
    내 자신의 최대치에 나를 비교해야 한다는 것을...


    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보다
    그 일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무엇을 아무리 얇게 베어내도 거기에는 언제나 양면이 있다는 것을...


    어느 순간이 우리의 마지막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에겐 언제나 사랑의 말을 남겨놓고 떠나야 함을...
    더 못가겠다고 포기한 뒤에도 휠씬 멀리 갈 수 있다는 것을...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이

    진정한 영웅이라는 것을 나는 배웠다.
    깊이 사랑하면서도 그것을 드러낼 줄 모르는 이가 있다는 것을..
    내게도 분노할 권리는 있으나, 남을 잔인하게 대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멀리 떨어져 있어도 우정이 계속되듯 사랑 또한 그렇다는 것을...



    ♠가끔은 절친한 친구도 나를 아프게 한다는 것을...
    그래도 그들을 용서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남에게 용서를 받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고
    자신을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아무리 내 마음이 아프다 해도
    이 세상은 내 슬픔 때문에 운행을 중단하지 않는다는 것을...

    두 사람이 다툰다고 서로 사랑하지 않는 게 아니며
    다투지 않는다고 해서 사랑하는 게 아니라는 것도...



    ♠또 나는 배웠습니다.
    때론 남보다 내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두사람이 한 사물을 보더라도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결과에 상관없이 자신에게 정직한 사람이 결국 앞선다는 것을...
    친구가 도와달라고 소리칠 때 없던 힘이 솟는 것처럼
    자신의 삶이 순식간에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글 쓰는 일이 대화하는 것처럼 아픔을 덜어준다는 것을...

    가장 아끼는 사람이 너무 빨리 떠나 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나는 배웠습니다.
    남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는 것과
    내 주장을 분명히 하는 것을 구분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그리고 또 나는 배웠습니다.
    사랑하는 것과 사랑을 받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샤를 르 드 푸코, 프랑스 카톨릭선교사 글.

    '지식의 寶庫' 카테고리의 다른 글

    7가지 대죄  (0) 2013.12.14
    즐거운 나의 집  (0) 2013.11.16
    우리가 몰랐던 사실  (0) 2013.11.06
    핵심인재의 7가지 욕구  (0) 2013.09.20
    360도 리더가 되는 법  (0) 2013.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