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

성경을  읽거나 설교를 들을때 , 성경공부 시간에 답이 미진한 부분에 대한 의문들을 끝까지 찾아보려는 마음의 욕구가  언제부터인가 시작됐고 나름대로 애쓰던중 성경고고학이란 책을 통해 많은 해결을 봤으며 이것이 더 많은 성도들에게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생겨났습니다.

인간 관계가 작은 일로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기에 조심스러움으로 글을 올리지만 매번 부족함을 느낍니다. 다만 제목 그대로 초신자와 성경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말씀을 잘 아시는 분들이나 더욱 깊은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흡할 것이고 깊은 양해를 구할 따름입니다.

바라기는 적은 분들이라도 이글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깨닫거나 말씀에 손이 쉽게 가게된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습니다.

1. 서론

성경 고고학  ( Biblical  Archaeology )  

성경적 ( biblical ) 이란 용어는 "성경"에서 파생된 용어임을 우리 는 잘알고 있읍니다. 성경 자체는 헬라어 비블리아이며  그 어원은 "비블로스( Byblos )" 로서 지중해 연안에 위치했던 고대 페니키아 ( Phoenician ) 인의  도시 이름입니다.  이 도시는 당대의 문서 기록의 수단이었던  파피루스의 상업중심지였었고 그래서 이도시이름이 "책"이란 명칭을 가지게 됐다고 합니다. 고고학 ( archaeology) 은  고대의 역사를 탐구하며 과거의 시대가 남긴 물적 증거와 시간의 흔적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칼럼에서는  고고학적 발굴 방법이라던가  연대 결정법은 이미 과학자들에 의해 인정됐으므로 고고학에서 발견된 사실들을 영적 의미에 대한 이해력을 가지고 성경의 역사적 사실에 적용하여 성경의 말씀이 사실임을 확증하는 작업을 해나갈  것입니다.

2. 성경의  시대 ( Biblical Age )
 
William Albright 교수는  성경 고고학시대를  주전 9000년부터 주후 700년까지로 잡고 있는데  그 근거는 첨가한 지도에 있는 성지 팔레스타인의 요단강 골짜기에 있는 우바이디야 ( Ubaidiyah ) 에서 인공적인 도구를 발견한데 있읍니다.
     
이어서 굴속 생활의 흔적 역시 갈멜산 굴속에서 발견되어 중요한 연구자료가 된것입니다.  이곳에서는 몇개의 사람뼈와 자갈 , 도끼와 고기잡는 갈고리등을 발견했는데 학자들은 기후의 변화 ㄸㅒ문에 굴밖에서 굴속으로 변하게 됐다고 추정합니다.

그런데 주전 9000 년부터 주전 3500 년경까지를 선사시대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주전 35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와 나일강 유역에서 문자가 출현하여 기록이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자 출현 이전을 선사시대 , 그 이후를 유사 시대라고 칭하는데  대체로 창세기 11장까지는 선사시대를 취급하고  , 12장부터는 유사시대로서  한 족속의 네 세대를 기록하고 있읍니다.

정리: 누지문서
출처: 아멘넷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