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튜헨리 주석 (Matthew Henry Comentary)

 

위대한 설교자 찰스 스펄전은 모든 주석 중에 매튜 헨리 주석을 첫째로 손꼽으며 매튜 헨리 주석 전체를 독파하기를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조지 휫필드 또한 이 주석을 네 번이나 정독하며 극찬하였습니다.
매튜 헨리 주석은 전설적입니다. 이것은 주석의 고전이요, 경건의 고전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필요할 때 참고하기 위한 주석만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야 하는 경건서적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타 주석과 구별되는 큰 특징입니다. 매튜 헨리 주석은 설교자를 위한 책일 뿐 아니라 평신도들에게도 영적 성장과 큐티를 위해서 대단히 유용한 책입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이 주석을 사용해 왔으며, 시간의 시험을 이기고 오늘날에도 우뚝 서 있습니다. 이미 300년(1706년 첫 출간)이 지났으나, 주석학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영적이고 영원한 진리에 대한 이 책의 통찰력과 교훈들은 오늘날에도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설교자였던 찰스 스펄전은 모든 주석 중에서 매튜 헨리 주석을 첫째로 손꼽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매튜 헨리는 가장 경건하고 명쾌하며, 건전하고 분별력 있고, 시사적이고 진지하며, 군더더기가 없고 신뢰할 만합니다. 은유와 유비가 번득이며, 예화와 묵상이 아주 풍부합니다. 나는 여러분이 신학교를 졸업한 후 열두 달 안에 매튜 헨리 주석 전체를 독파하기를 강력히 권고합니다. 만약 당신이 방금 읽은 구절을 강해한다면, 회중들은 당신의 설교의 신선함과 사상의 깊이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매튜 헨리가 얼마나 보물인지 말하게 될 것입니다.

 

조지 휫필드는 이 주석을 네 번이나 정독하고 항상 위대한 매튜 헨리를 극찬하였으며, 로버트 홀, 윌리엄 쿠퍼(찬송가 작시자) 등도 이 주석을 정독하고 그들의 설교와 찬송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 찰스 웨슬리의 찬송가도 이 주석에서 나온 것이 있습니다. 경구와 뛰어난 구절들은 영어권 국민들에게 격언이 되었습니다.

 

 메튜헨리( Matthew Henry)

 

성경 주석가. 영국국교회의 복음주의 목사의 아들인 그는 통일령으로 아버지가 성직에서 ?겨난 직후에 태어났습니다. 학문을 좋아하는 소년이었으며 1672년에 회심하였습니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학문성이 차츰 떨어지므로 1680년 런던 이슬링턴 대학에서 신학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 대학은 신앙을 저버린 시대에 높은 학문을 유지해왔습니다. 그 대학의 학장은 케임브리지에서 온 토머스 두리틀이었고, 부학장은 옥스퍼드에서 온 토머스 빈센트였습니다. 그 후에는 그레이 법학원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는 국교회 목사가 되려고 생각하였지만, 비국교도가 되기로 결심하였고, 개인적으로 장로교 목사 안수를 받았습니다. 첫 목회지는 체스터(1687-1712)였으며 그 뒤에 런던의 해크니(1712-1714)로 옮겼습니다. 

 

청교도들에게서 크게 영향을 받은 그는 성경 해설을 목회의 중심으로 삼았습니다. 날마다 4시 또는 5시에 일을 시작하였던 그는 시간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1704년에 「성경 주석」을 집필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는 사도행전까지 탈고하였으며, 그의 사후 목회 동역자들이 그의 노트와 저서들을 참고하여 신약성경 주석을 완성하였습니다. 그 주석은 성경에 대한 자세하고 종종 대단히 영적인 해설 양식을 취하였는데, 그 양식은 그 이후의 복음주의적 목회의 형태를 결정하였습니다. 스펄전은 자신이 매튜 헨리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하였습니다.
  

 

메튜헨리( Matthew Henry) 신앙의 자유를 위해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프로테스탄트 목회자들 대부분이 그의 주석서를 통해 미국의 청교도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목회자들이 성경 이외 유일하게 소장하였던 책이기도 합니다. 기도와 묵상으로  수십년간  기도실에서 주석서를 집필하여, 청교도 신학의 기초를 세운 신학자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도이후 아직까지 그를 뛰어넘는 주석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매튜헨리 주석 (Matthew Henry Comentary) -  whitelawyer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
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