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이드존스

 

 

징계를 받을 때

  

 

(히 12:5-11)

 

서론 : 영적침체의 원인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성결의 과정에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신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함에 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행복이 아니라 거룩함이다(살전 4:3; 엡 1:4).

 

 

1. 하나님의 목적과 방법


1.1 구원은 전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하시는 일이며, 하나님은 그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 자신의 방법을 가지고 계신다.

 

1.2 하나님께서 이것을 행하시는 데 몇 가지 방법을 가지고 계신다. 그 하나는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는 위대한 교리와 원리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교훈을 주시는 것이다.

 

1.3 만일 순종치 않거나 말씀의 교훈을 배우려 하지 않을 때 하나님은 다른 방법 - 징계의 방법을 사용하신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표시요,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표시이기도 하다(약 1:2; 계 3:19).

 

 

2. 징계의 의미, 방법


2.1
징계의 의미 : 징계는 연단을 의미하며, 교정, 교훈, 견책을 내포한다. 징계의 본질적인 목적은 성인이 되게 하기 위하여 어린 아이를 연단시키는 것이다.

 

2.2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과 환경을 통해서 징계하신다. 그것이 즐겁든 즐겁지 않든 모두 우리의 성화를 위한 것이다.

 

2.3 징계의 방법 : 물질의 형편, 건강의 문제(고후 12:7-9), 핍박, 우리에게서 자신을 숨기심(호 5:15) 등이 있다.

 

 

3. 징계의 이유


3.1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히 12:5-15).

 

3.2 그리스도인이 징계를 참는 것은 우리의 성장이요, 연단이요, 발전이요, 성화이다.

 

3.3 슬프게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자마자 완전한 완성의 상태에 이르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불완전한 것이 남아 있으며, 옛 사람 그대로이다.

 

3.4 영적인 자신감, 즉 영적 교만 때문이다(고후 12:7-9)

 

3.5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은사를 주셨다. 그 재능만을 믿고 하나님은 필요 없다는 의식을 가지는 자만심 때문이다.

 

3.6 세상과 그 세상의 여러 모습들과 그 풍조에 매혹당하는 위험이 있다.

 

3.7 우리가 자신의 귀를 의뢰하고, 신앙생활에 있어서 이미 도달된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고 뽐내는 위험이다. 해가 바뀌면 우리의 신앙도 성장해야 할터인데 실제로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 세상보다는 천국에 마음을 두는가? 우리는 하나님을 더 잘 아는가? 고난당하는 것이 내게 유익이라고 말할 수 있는 가?(시 119:71)

 

3.8 우리가 만일 항상 예수님에게 우리의 시선을 고정시키고 주님과 동행하기를 힘썼다면, 모든 일이 잘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

 

3.9 만일 늘 성공한다면 낮아지게 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나님은 우리를 낮아져서 겸손하기를 원하신다.

 

3.10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인내의 필요성을 상기시켜주기 위하여 때때로 우리를 연단시키지 않을 수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