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일평균 카드이용액 6% ↑/모바일뱅킹 결제금액 54% 급등/쇼핑도 온라인으로.. 1월 21% '쑥'

 

 

우리나라가 ‘현금 없는 사회’로 진입해가고 있다.

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중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일평균 카드(체크·신용 카드) 이용실적은 총 2조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체크카드의 일평균 이용액은 총 4660억원(10%)으로 전년(15.2%)에 이어 두 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는 연말정산 시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30%)이 신용카드(15%)의 2배에 이르는 데다 각 카드사에서 연회비 없이도 신용카드에 뒤처지지 않는 부가 서비스(영화관·놀이공원 현장 할인 등)를 제공하는 체크카드를 경쟁적으로 출시한 결과로 풀이된다.

신용카드의 일평균 이용액 역시 1조760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4.9% 증가했다. 개인이 사용한 신용카드액은 전자상거래·통신판매(25.4%), 편의점(24.2%), 여행·교통(14.2%) 부문에서 신용카드가 보편적인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가파른 증가세(10.0%)를 이어갔다. 다만, 법인 카드 사용액은 43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8.7% 줄었다.

온라인 물품 구매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증가세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월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0.8% 늘어난 8조6991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1월(8조7085억원) 이후 3개월째 8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체의 60.3%(5조2452억원)를 차지했다. 모바일쇼핑은 1년 전보다 32.4% 상승하며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1월 온라인쇼핑 거래가 호조를 보인 것은 날씨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영향으로 풀이된다.

통계청 관계자는 “1월 기온이 평년보다 2도가 낮았고 미세먼지도 많아 매장을 찾지 않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려는 수요가 많았다”며 “또 올림픽 중계를 보려고 대형TV를 사는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는 43.2%(모바일 56.1%),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17%(모바일 29.5%) 각각 증가했다.

한편 지난해 모바일뱅킹 결제금액(5000억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출범과 모바일 지급 채널 이용자 수 증가 등의 영향에 힘입어 전년보다 53.7% 증가했다. 전자금융공동망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이용비중은 건수 기준으로 총 3.1%를 차지했다.

 

 

세종=안용성 기자, 김라윤 기자 ysahn@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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