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전체보기

 

멘토의 유래와 멘토링

 

  

멘토란 뜻은/ 정신적 지주, 또는 자신에게 있어서는 그 어느 스승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주 훌륭한 선생을 말합니다.


<멘토>란 단어의 유래는/ 옛날 트로이 전쟁때 그리스 연합국 중에 소속돼있던 <이타카>국가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전쟁에 나가면서 자신의 어린 아들을 친구에게 맡긴데서 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왕의 아들을 맡은 친구(멘토)는/ 왕의 아들을 친아들처럼 정성을 다해 훈육하면서 키웠습니다.

왕의 친구는 왕의 아들에게/ 때론 엄한 아버지가 되기도 하고/ 때론 조언자도 되고/ 자상한 선생도 되어서/ 아들이 훌륭하게 성장하는데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커다란 정신적 지주의 역할을 충실히 잘 감당했습니다.

10년 후에 오디세우스 왕이 트로이 전쟁을 끝내고 다시 돌아왔을 때/ 왕의 아들은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게 성장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디세우스 왕은  자신의 아들을 그렇게 훌륭하게 교육시킨 친구에게/ 그의 이름을 부르면서, 역시 자네다워! 역시 멘토(Mentor)다워! 라고/ 크게 칭찬해 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백성들 사이에서 “훌륭하게 제자를 교육시킨 사람”을 가리켜 “멘토”라고 불러주는 호칭이 유래 되었습니다.

멘토란 말은 이렇게 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 스승과 제자의 형태를 또다른 용어로 멘토와 멘티라고도 말합니다.

그리고 멘토링이란? 멘토가 멘티에게 가르침과 조언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멘토는 초중고대학선생님이나, 학원강사나, 스포츠 감독 코치뿐만 아니라, 유치, 유아원 선생님, 가정교사까지 모두/ 제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도했다면 누구나 <훌륭한 멘토>라는 호칭을 받을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경우에 따라서 누구나 멘토도 될 수 있고/ 멘티도 될 수 있는데/ 훌륭한 멘티의 자세를 가진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훌륭한 멘토가 될 것입니다.

#, 티칭과 코칭이 1대 다수의 개념을 포함한 교육이라면/ 멘토링은 1:1의 개념을 지니고 있는 교육을 말합니다.


 -옮긴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