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이상' 행보에 예장합동 '반발' 확산

WCC 공동선언, 다락방 이단 해제 결의 등 최근 한기총의 행보에 회원 교단인 예장합동 총회 목회자들의 반발이 일파만파 거세지고 있다.


▲예장합동 총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한기총 WCC 공동선언과 류광수 이단 해제 결의에 앞장선 교단 관계자들에 대한 징계를 촉구했다.ⓒ뉴스미션

비대위 “한기총 책임자들 교단에서 제명하라”

그간 WCC를 종교다원주의, 용공주의라며 맹공을 퍼부었던 한기총이 돌연 WCC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주요 교단들이 이단으로 규정한 다락방 전도운동 류광수에 대한 이단 해제 결의를 하자, 회원 교단인 예장합동 내부에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인 보수교단으로 WCC를 반대하며 대책위원회까지 구성했던 예장합동은 이번 한기총의 WCC 선언문 발표에 예장합동 지도자들이 앞장선 사실에 반발하며 이들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가장 먼저 예장합동 총회의 정상화를 위한 노회장들의 모임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서창수 목사, 이하 비대위)는 23일 기독신문에 성명을 내고 한기총과 관련 책임자들을 강력 규탄했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한기총의 WCC 부산총회는 배도 행위이므로 협력 선언을 거부한다”며 “이를 주도한 한기총 회장 홍00 목사를 소환하여 한기총 회장직에서 사퇴케 하고, 본교단 목사직에서 제명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는 임의로 한기총의 WCC 부산총회 협력 선언에 서명한 길00 목사에 대한 증경총회장 직분과 그 예우를 중단하고, 본교단 목사직에서 제명하여 줄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예장합동에서 이단으로 규정했던 다락방 류광수와 관련해 “이단 해제를 주도한 한기총 이단사이비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김00 목사와 한기총의 이단사이비대책전문위원회 서기 유00 목사를 엄벌하여 본 교단의 목사가 아님을 확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교단 일각에서도 ‘적극 대응’ 주장

예장합동 총회 내에 구성돼 있던 WCC 대책위원회도 오는 25일 중앙위원과 지역위원이 모두 모이는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이날 위원들은 한기총의 WCC 공동선언과 관련해 토론하고, 분명한 교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 공동선언에 관계한 이들의 책임 추궁도 예상된다.

또 교단 증경총회장단 역시 성명 발표를 통해 교단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총회 지도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오는 30일 예정된 교단 정책 실행위원회에서도 관련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전국 각 지역의 대표 인사들 75명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한기총과 관계자들의 독단적 행보에 대한 이의제기와 원인 규명 주장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교단 일각에서는 교단 입장 발표와 성명에 그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교단의 한 목회자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거나 관계자를 소환해서 경위를 조사하는 등 교단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며 “WCC나 다락방 이단 규정 문제는 교단의 정체성 문제인데, 그 정도는 해야 보수 교단의 위상이 서지 않겠느냐”고 일갈했다.

연합단체 참여를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교단 정체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강경 대응의 목소리도 나오는 만큼 이번 실행위원회 결의에 이목이 집중된다.

윤화미 ⓒ 뉴스미션
USA 아멘넷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