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를 분별하기 (귀하가 목사라면 어떤 선교사를 파송할 것인가?

김정한 ㆍ 2013-05-03 (금) 23:00 IP: 180.xxx.48 ㆍ조회: 17      

위쪽의 안내사항을 필독하세요!


요즘 화두가 WCC 대한 것이기에 분별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해서 올려본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필자 개인적인 생각이다.

만일 여러분이 목사라면, 목사가 아니더라도 여러분의 교회에서 처음으로 해외선교사를 파송한다면 어떤 선교사를 파송하고 싶은가?


1. 거듭나고 자신에게 복음진리를 전하라는 것이 사명인 줄 알고 성령의 인도를 구하기 위해 기도하며 선교지가 정해지면 선교지에 대해 충분한 식견을 가지고 사역할 수 있도록 준비된 선교사,

2. 거듭나지 않았으나 기독교적 인류애(人類愛) 정신을 산 사람을 본 받아 파송되어 선교지의 사회현경의 비통한 현실과 열악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사회악적인 구조(構造)를 보고 개혁하려는 것을 선교라고 생각하는 선교사.    

좀 작위적이지만 독자의 분별력을 위해서 그렇게 두 부류의 선교사로 나눠봤다.

그러면 한국교회에서 파송되어지는 선교사는 어떤가? 한국교회는 1군(극보수)-2군(보수 성향)에 속한 교단과 선교단체에서 대부분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으며 그 다음군인 3군(보수+진보)에 속한 그 다음이며 4군과 5군에 속한 교단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http://blog.daum.net/jaegunchurch/17554430)

WCC가 무엇 때문에 생겨났는가? 그것은 해외선교지에서 복음진리를 전하려면 빵(환경)문제에도 해결하고 도움을 줘야 한다는 문제 때문에 WCC가 태동되었다는 것은 불문가지다. 빵을 먼저 주고 하든지 아니면 동시에 주든지 그것은 방법상의 문제일 뿐 최종적으로는 복음진리를 전하기 위해서였든 것이다

그런데 앞에서 인용한 수치를 보면 NCCK(WCC한국지부)에서는 해외선교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남북문제, 인권문제에 주력하고 있은 것을 볼 수 있다. (북한의 인권에 대해선 침묵하는 대신 한국의 인권상황만 이야기 하고 통일문제에 집착하고 있는 것을 보수 측에서는 이를 친북이라고 하기도 한다)

WCC 지지하는 분들은 지금껏 세계도처 여러 나라 빵(환경)을 바꾸고 세계를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종교와 대화를 해서라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한다고 한다.    

그런 것을 캐토릭에서 먼저 하고 있는 것을 본다. (교황의 주도의 타종교와 대화, 해외 선교사의 보편적 人類愛로 선교하는 일 대표적으로 마더 테레사.)

필자의 생각으로는 한국교회는 주님의 방법대로 하면 된다고 본다. 예수님은 내 말은 영이요, 육은 무익하니라. 라고 하시며 궁극적으로는 영생을 주시기 위해 십자가를 진 것이지만 그러나 예수님은 언제든지 육의 문제를 해결하여 달라는 자들과 배고픔에 당면한 자를 해결해 주시는 사역을 하셨지 않는가?

그렇다면 자명하지 않는가? 바로 3군(보수+진보)에 해당하는 선교를 하면 된다. 복음진리로 영생을 얻게 하는 진리를 전하고 억압받는 자, 약자를 위해 정의롭고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도 힘써야 한다. 고 생각한다.  


작금의 WAC가 3군에 해당되는 선교를 하기 위해 가고 있는가? 아니면 복음진리 대신 정의롭고 평등한 세상을 만드는 쪽으로 흐르는가를 각자가 판단하였으면 한다.  

보수 측에서는 진보 측을 배도의 세력으로, 진보 측에서는 보수 측을 독선주의로 서로를 공격하고 있는 것에 대해 두 진영에서 크게 크게 통렬한 자성을 하고 돌아서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한다면 한국교회는 다시 극심한 혼란에 빠질 것이다.

필자는 WCC를 한국에 유치한 교단들이 이것을 알기를 원하고 WCC 반대하는 분들도 NCCK 교단 형제들이 바른 길로 가기로 기도해주기를 바란다.  

출처: USA아멘넷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