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교회 사역은 훨씬 더 어렵고 불가능에 가깝죠. 또한, 쉬지 않고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상 가운데서,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 시대의 징조를 읽지 못하는 당시 종교지도자들을 꾸짖으셨습니다. 지금은 예수님 당시보다 훨씬 더 빠르게 시대가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리더십 팀, 사역자들, 후원자들, 혹은 교회 성도들의 사고방식의 전환을 애쓰고 있다면,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의 이유에 대해 다시금 살펴볼 기회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변화를 거부하는 4가지 이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기 관심사
변화는 당신의 영역에서의 부당한 도입입니다.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며 교류를 막는 담들이 생겨납니다. 사람들은 자기 근거지를 통제하며 지키길 원합니다. 또한 자기 영역 너머의 다른 영역에서도 힘을 행사하길 원합니다. 좋든 싫든, 우리 사람이라는 존재는 영토를 주장하고, 힘을 발휘하길 원하죠.

2. 오해 혹은 신뢰부족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할 때, 거부합니다. 변화의 필요를 들먹이는 당신의 단순한 이유만으로 사람들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변화의 필요에 대한 지식을 당신은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변화의 필요에 대한 이슈들과 선택사항들에 대해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3. 평가에 대한 서로 다른 방법들
사람들은 각자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화를 통한 이익보다는 발생하는 더 큰 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중간 매니저로서, 당신에게는 커피휴식공간의 위치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서실에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사소한 예이지만, 이슈들과 정책들이 얼마나 다른가 하는 것은 사람들마다의 각자의 평가와 의견이 있다는 것입니다.

4. 결정과정에서의 확신의 결여
때때로, 사람들은 결정과정에 포함된 모든 적절한 정보들을 믿지 않거나, 변화를 주도하는 담당자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만약, 변화를 위한 비용지불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도리어 반대자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사람들이 자각하고 있는지 혹은 결정과정에 참여해 있는지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왜 사람들이 변화에 민감한지를 아는 것은, 변화를 거부 세력과의 전쟁에서 절반에 지나지 않습니다. 어떤 단체에서 변화를 위해 저에게 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단체가 변화를 얼마나 싫어했는가하면, 상담중인 저를 제거하려고까지 하였습니다. 저의 제안이 재정을 확충하고, 임금상향과 더 좋은 장비마련 및 심지어 편안한 의상으로 일할 수 있는 제안까지 포함되어 있음에도 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에 익숙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리더인 여러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편하게 여기는 것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럴 때에, 여러분은 진정한 필요에 초점을 둘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바라는 진정한 교회와 사역이 세워져 가는 것입니다.

Phil Cooke, "4 Reasons Your Church Won't Change"

영문 원기사 보러 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