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 받는 그리스도인-1]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서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요일 3:22).

앞장에서 우리는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성경을 통해서 발견하고 함께 연구했다. 이제는 "'어떤 사람'이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 있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찰해 보기로 한다.

오늘날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 가운데서 주신 기도 응답의 약속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즉 하나님은 어떠한 사람의 기도도 응답하신다는 약속을 믿고 그것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진리와는 너무나 도 동떨어진 생각이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이 아니라 어떤 한정된 특별한 사람에게만 응답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말씀 가운데서 응답의 대상은 무제한이 아니라 한정적이라고 하신다. 당신은 나의 말에 얼른 이해가 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가장 보편적으로 오해되고 있는 말씀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부분이다.

하나님께서 기도의 응답을 하시겠다는 약속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에 대한 약속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기도의 응답에 대한 조건을 갖춘 특별한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이 말을 할 때 아마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실망하게 되며 기도의 응답에 대한 회의와 불안과 갈등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신들이 기도한 것을 응답받지 못하며 하나님의 약속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기도의 응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실패로 돌아가지 않았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이 기도의 응답을 받는가"에 대한 해답은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아주 평이한 말로 가르쳐 주신다.

이것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도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은 신약성경 요한일서 3:22에 제시되어 있다. 이제 그 말씀을 들어보자.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거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당신은 사도 요한이 기록한 이 놀라운 말씀을 눈여겨 보았는가? 그리고 이 말씀의 깊은 의미를 깨닫고 있는가? 그는 '무엇이든지 구하는 것'을 응답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내가 '구하는 것마다' 응답을 받는가"라고 묻는다. 또 어떤 사람은 "내가 하나님께 기도한 것은 모두 응답받는 것이 아니라 기도한 것 중에서 '많은 부분'은 응답 받는다"고 말한다. 또 어떤 사람은 "내가 기도한 것 중에서 '몇 가지만' 응답 받는다"고 말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내가 기도한 것 중 하나라도 응답을 받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도 요한은 "'무엇이든지 구하는 것마다' 응답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왜 그렇게 말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유를 계속해서 말하고 있다. 그는 여기서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때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 받는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도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받을 수 있다."


1. 하나님은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당신은 영어 성경에서 "왜냐하면" 혹은 "그 이유는" 그리고 "그러므로"라는 단어들을 발견할 때마다 이 단어들이 어떤 사실에 대한 이유를 지적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요한은 여기서 하나님이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하시는 이유를 말하고 있다.

본문은 "우리가" 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 말 속에는 사도 요한이나 당신이나 혹은 내가 동일하게 포함되어 있다. 우리가 기도하는 것마다 응답을 받는 원인과 이유는 바로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기 때문이다." 사도 요한은 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은 두 종류의 사람들에게 기도의 응답을 하신다고 말하고 있다.

첫번째 종류의 사람들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이 말은 "날마다 그의 말씀을 읽고 그의 뜻을 발견하며, 그의 뜻을 항상 행하는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의미다.

하나님은 상호관계를 요구하신다. 그는 우리가 그의 말씀을 들으면 그도 우리 기도에 응답하신다고 약속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에 대해 아주 예민한 귀를 갖고 있다면 하나님도 우리의 간구에 아주 예민한 귀를 갖고 들으신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들에 대해 귀머거리가 되어 있다면 하나님도 우리의 간구에 대해서 귀가 둔하여진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요구 사항을 실천한다면 하나님도 우리의 요구 사항을 들어 주신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깊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하나님도 우리의 모든 기도에 아무런 관심을 갖지 않으신다.

이 모든 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기도의 응답을 원한다면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공부하고, 하나님의 뜻을 찾으며 하나님의 뜻을 '항상' 실천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 않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를 발견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는 일에 소홀히 하는 사람,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특별한 목적을 아는 일에 관심이 없는 사람, 또한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서도 일상생활에서 그것을 실행하지 않는 사람, 이런 사람들의 기도는 하나님이 응답하실 수가 없다.
~~~~~
~~~~~
기도 응답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을 성경 전체에서 찾아 보면 요한일서 외에도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놀라운 성경 구절 중의 하나는 바로 요한복음 14:13-14이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구절을 인용할 때 이 부분만 생각하므로 어떤 사람이 예수의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것을 주신다는 인상을 갖게 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이 구절에서 끝나지 않고 그 다음 구절에서 계속해서 말씀하셨다.

이제 15-17절까지를 읽어보자.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다른 말로 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만일 그들이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 명령을 지키면(그의 말씀을 날마다 읽고 공부하며 그의 계명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항상 실천하면)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하여 성령을 보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 성령님께서 제자들의 기도를 인도하심으로 제자들이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수 있었다. 이렇게 될 때 그들(그의 명령을 지키고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그가 시행하겠다고 말씀하셨다.

성경 전체에서, 우리들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에 관한 아주 중요한 성경 구절을 하나 더 열거해 보자. 그것은 바로 요한복음 15:7에 나와 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이 말씀을 그저 이렇게 읽는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 구절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들이 빠져 있다. 다시 한 번 조심스럽게 본문을 읽어 보자.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여기서 우리 주님은 우리가 그 안에 필연적으로 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해야' 된다고 강력하게 말씀하셨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기도했을 때 기도의 응답을 받는다고 주 예수님은 다시 한번 말씀하셨다.

그런데 이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기 위해서는 그의 말씀을 공부해야 한다. 우리 안에 그의 말씀이 거하지 않고, 그의 말씀을 공부하지 않으면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가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는 것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않다. 물론 그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며 머물러야" 한다. 이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게 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오직 그의 말씀을 공부하고 성실하게 순종하는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9절과 10절에서 계속해서 말씀하셨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당신이 요한복음 15장을 계속해서 더 읽어 내려가면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그의 '말씀을 열심히 공부하고 그의 뜻을 발견하며 그것을 항상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되고 적용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당신은 지금 당신의 기도에 대해 하나님께서 응답하지 않음으로 인해 신앙의 큰 혼란을 겪고 있는가? 하나님의 약속은 분명히 나타나 있다. 그 약속에는 이상이 없다. 그의 약속은 사실이며, 진리이며, 불가사의한 신비가 아니다.

당신이 지금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고 있는 중대한 이유 중에 하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깊이 공부하지 않고 그의 뜻을 발견하지 못하며, 그것을 날마다 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정작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은 행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기도에 응답해야 할 이유가 조금도 없다.


2. 하나님은 그의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는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
~~~~~

R.A. 토레이의 '기도와 영력' 중에서(101-111p) 

출처: 생명나무 쉼터/ 한아름 발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