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 저자는 솔로몬의 일천번제, 지혜로운 재판 이야기에 이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솔로몬 왕에게 얼마나 복을 주셨는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수가 해변 모래같이 늘어나고 평화와 번영, 부요와 강성의 꿈이 펼쳐집니다. 모든 주변의 나라들이 솔로몬의 지혜와 힘 앞에 엎드리고 부족함이 없는 풍성함을 누립니다. 두로왕 히람과 같은 돕는 자들이 나타나서 부왕 다윗의 필생의 꿈이었던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 역사가 시작됩니다.

솔로몬 왕은 나무 베는 벌목공 3만을 동원합니다. 운반인부 7만 명과 돌 캐는 채석인부 8만이 동원됩니다. 감독하는 관리가 3천300입니다. 도합 18만이 넘는 인원이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 대공사에 동원됩니다. 그리고 7년 6개월에 걸친 대역사 끝에 화려한 솔로몬의 성전이 완공됩니다. 하나님의 전은 돌로 건축된 다음 백향목과 잣나무 재목으로 입혀지고 황금으로 화려하게 입혀지고 장식됩니다. 그야말로 꿈같이 아름답고 멋진 여호와의 성전이 완성됩니다.

그런데 이어서 솔로몬이 자신의 궁전을 건축하였다는 이야기가 기록됩니다. 열왕기 저자는 아무 비평 없이 건축기간과 건축규모를 담담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열왕기 저자의 의도를 헤아려 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솔로몬의 궁전 건축은 우선 건축기간이 13년으로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데 소요된 기간의 거의 두 배에 달합니다. 궁전의 높이는 하나님의 성전과 똑 같은데 넓이는 4 배가 넘습니다. 거기다 성전보다 좀 더 큰 규모의 낭실과 전을 3 개를 더 건축합니다. 결국 왕궁의 건축규모가 하나님의 전 건축규모의 일곱 배가 넘습니다. 그런데 그 건축의 수준이 여호와의 전과 같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면서 솔로몬이 왕으로서 나라를 다스리는데 필요한 왕궁을 아울러 짓는 것을 누가 비난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 도가 지나쳤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전 보다 훨씬 큰, 일곱 배나 더 큰 화려한 궁전을 생각해보십시오. 그 앞에 하나님의 전이 오히려 초라해지지 않았겠습니까? 열왕기 저자는 이 사실을 수치(數値)로 나타냄으로써 여기에 또 하나의 이스라엘 역사의 비극의 씨앗이 있었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나님의 전은 돌과 백향목과 전나무로 건축되고 온갖 기명과 기구, 천사들의 모양과 종려와 꽃 등, 장식들이 황금으로 덮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아름답게 건축하고 황금과 온갖 보석으로 꾸미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하나님이 보물이나 황금 같은 그런 것들을 좋아하셔서일까요? 하나님이 그런 것들이 필요해서였을까요?

아닙니다. 주님께서는 “네 보물을 하늘에 쌓으라, 네 보물이 있는 곳에 네 마음도 있느니라.”하셨습니다. 성전은 하나님나라의 모형입니다. 영원한 하늘아버지 하나님의 집의 모형입니다. 나의 가장 귀한 보물을 그곳에 두고 하나님의 전을 아름답고 귀하게 치장하는 것은 하나님을 가장 귀하게 여기고 주님을 생명보다 더 사랑하는 마음의 표현이요, 이 세상 떠날 때 내가 마음을 둔 곳, 하늘나라 아버지의 집으로 가게 될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황금으로 치장하고 온갖 귀한 보석으로 꾸미도록 하신 것은 영원을 향한 사모의 마음, 소망의 마음을 이렇게 가지도록 하려 하신 것일 것입니다.

그러나 솔로몬은 자신의 왕궁을 더 크고 화려하게 꾸몄습니다. 하나님의 전과 같은 화려한 왕궁, 하나님의 전 보다 일곱 배나 더 큰 어마어마한 왕궁, 장가 든 바로의 딸을 위하여 아름답게 꾸민 왕궁......, 과연 솔로몬의 마음이 어디를 향하였겠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잘못을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 보다 자신을 더 귀하게 여기고, 하나님의 집 보다 자기 집을 더 크게 짓고, 하늘나라 보다 자신을 더 위하여 보물을 쌓아두고 이 땅에 미련을 두는 잘못 말입니다.

.

'이응한 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전을 지은 자  (0) 2013.03.11
솔로몬 성전을 살펴보며  (0) 2013.02.21
솔로몬 재판 횡설수설  (0) 2013.02.17
나 철든 다음에야 알았네...  (0) 2013.02.05
어째서 그렇게나 은혜를 베푸셨는지요?  (0) 2013.0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