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에 대한 Word Origin & History

"Contemporary"
1630s, from M.L. (Medieval Latin). contemporarius, from L. con- "with" + temporarius "of time," from tempus "time". Meaning "modern, characteristic of the present" is from 1866. Noun sense of "one who lives at the same time as another" is from 1630s, replacing native time-fellow (1570s).
"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German composer, resident in England, noted particularly for his oratorios, including the Messiah (1741) and Samson (1743). Other works include over 40 operas, 12 concerti grossi, organ concertos, chamber and orchestral music, esp Water Music (1717)

미국의 현대 대중 복음전도 운동가로 오늘날까지 널리 알려진 드와이트 무디(D. L. Moody)는 1837년 매사추세츠 노스필드(North Field)에서 태어났다. 1855년 회중교회의 교회학교 교사였던 킴볼의 지속적인 전도로 회심하여 신실한 기독교인이 됐다. 복음의 열정에 사로잡힌 그는 1875년 시카고 빈민가에 교회를 설립했다.  
 
 아이라 데이비드 생키 (Ira David Sankey 1840~1908)
1840. 8. 28. 펜실베니아 에딘버그(Edinburg, Pennsylvania)의 경건한 감리교도의 가정에서 출생했다. 어렸을 때 그의 가족은 긴 겨울동안 벽난로 주위에 모여 오래된 찬송가를 즐겨 부르곤 했는데, 16세때(1856년) King's Chapel이라 불린 한 교회의 부흥회에서 회심하였고, 그가 출석한 감리교회(Methodist Episcopal Church)에서 주일학교 교장과 합창대 지휘자가 된 후, 악기들을 교회 예배에 도입하는데 적극적으로 투쟁했다.
  
 생키는 20세때(1860년) 링컨 대통령의 군대에 자원 입대했으며 군대 내에서 합창대를 조직해 예배시 군목을 보조하기도 했다. 생키의 첫 번째 찬송가집은 1873년에 영국에서 출판되었는데 '신성한 노래들과 독창곡들'(Sacred Songs and Solos)이라 이름붙여졌으며, 잇따른 복음찬송집(Gospel Hymn series) 제1권부터 제6권까지가 1875과 1891년 사이에 출판되었다. 이들 중 여러 판이 수개국어로 번역되어 수백만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판권으로 인한 수입으로 상당한 돈을 벌었는데 그 상당액은 무디의 교육사업을 돕는데 사용되었다.
 
 생키는 미국 복음주의 대중집회의 선구적 음악 지도자(music director)로서 무디의 복음전도 집회에 열정과 영감을 불러일으켰으며 복음성가(gospel song) 시대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것은 무디와 함께 사역하면서 주로 무디의 설교 후에 생키가 노래했는데 그의 선율적인 목소리는 깊은 확신과 함께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1870년대 활발하게 시작된 복음성가는 부흥사 무디와 복음가수 생키 (1840-1908)에 의한 도시 복음전도 집회로부터 시작되었다. 복음성가(Gospel Song)가 본격적으로 불리운것은 1874년 블리스가 지은 [복음성가Gospel Songs] 라는 작은 모음 곡에서 비롯되었다. 블리스는 1869년 여름 시카고에서 생키를 처음 만났으며, 시카고에 머무르는 동안 무디가 설교하는 예배에서 자주 찬양을 하였다. 이후 블리스는 무디의 권유로 유명한 부흥사 윗틀(Whittle)이 인도하는 집회의 찬양 인도자로 사역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즐겨부르는 찬송가 "달고 오묘한 그말씀 " 하나님의 진리등대"등 많은 복음성가를 작사 작곡하였다. 
 
 생키는 집회때마다 풍금(Reed Organ)에 맟추어 노래를 하며, 많은 복음성가를 부르며 소개하게 되었다. 무디와 생키의 공동사역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1872년에는 영국에 초청이되었고 복음성가의 가치가 인정되는 데 공헌하게 되었다. 생키와 무디에 의해서 꽃이 핀 복음성가가 오늘날까지 그대로 또는 변형되어 불리고 있고, 세계와 한국 교회의 음악 여러 부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제 교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찬송가 책에는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찬양하는 의미의 찬송가와 간접적 표현의 복음성가도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3분법에 의하면 찬송(Hymns) , 복음찬송(Gospel Hymns), 복음성가 (Gospel Songs) 로 나눌 수 있다. 시대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블리스는 자신의 찬송가 제목을 [복음성가] (Gospel Songs, 1874) 라 하였고 일년후 생키와 블리스가 찬송가를 다시 편집 할 때는 [복음찬송과 성가](Gospel Hymns and Sacred Songs, 1875) 라고 하였다.
  
찬송가와 복음성가를 쉽게 구분한다면 찬송가에는 "아멘"이 붙는다. 복음찬송이나 복음성가에는 "아멘"이 붙지 않는다. 그러므로 찬송가 끝에 아멘이 있으면 찬송가이고 아멘이 없으면 복음성가나 복음찬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높이며 찬양하면 찬송가이며, 우주만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찬송하는 내용이면 복음찬송이고, 경혐적이고 주관적인 내용일때는 복음성가이다. 요즘엔 워낙 많은 복음성가가 창작되고 또 수 많은 찬양사역자들이 배출되고 있다. 찬양인도자나 특송자들은 사역 현장에 알맞는 좋은 곡을 선별해서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 이다. 또한 교회에서 필요로 하는 찬양가사와 멜로디를 잘 선택해야하는 안목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총신대 홍정표 교수의 글 중에서
"찬양의 동기는 바로 나를 구원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이어야한다.상황을 바꾸어 개인적으로 이것을 적용해보면 죄로인해 죽었던 나를 위해 하나님이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사 십자가에 죽게 하셔서 나의죄를 대신지시고 돌아가셔서 나를 구원하여 주신 그 사랑과 은혜를 찬양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알아야 할것은 그 사랑과 은헤를 찬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대상은 바로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히 젊은층에서 너무 체험적인 내용의 성가들이 많이 불려왔었다. 이것은 자칫하면 궁극적으로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을 빼버리고 내가 받은 은혜와 감격에 파묻혀 일종의 자기만족과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정도의 얄팍한 수준의 노래밖에 되지 못하는 경우가 된다는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에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는 노래가 새롭게 큰 힘을 가지고 한국 교회에 도전을 주고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찬송은 쉽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것은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인데 시는 구약의 시편과 같은 것들이라 할 수 있다. 찬미는 찬송가와 예배때 불리는 성가곡들이며 신령한 노래는 그밖의 생활 속에서도 필요한 기도, 확신, 전도, 그리고 헌신 등에 관한 노래들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복음성가문제로인해 사람들의 의견과 주장이 많아 복음성가(Gospel song)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흔히 복음성가라하면 현대 스타일로 작곡되어지고 노래되어지는 모든 곡들을 말하는데 이름바 복음 성가 "나의 입술에 모든 말과 "라는 찬송을 볼 때 이 노래는 사실상 예배와 경배 혹은 기원 찬송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잘못되어 진 것은 찬송가와 복음성가의 구분을 가사와 곡의 내용보다 곡의 스타일(현대적인가 아닌가)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복음성가인가 아닌가는 곡의 내용에 의해 결정되어져야 마땅하다. 현재 우리 나라 찬송가 안에서도 많은 복음 성가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찬송가 안에 들어 있다고 해서 찬송가로 불리워지는 것이지 엣날스타일의 복음성가이다.(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것들을 Gospel Hymm 이라고도 함) 다시 정리하자면 우리가 지금까지 복음성가라하는 것 중에도 WORSHIP SONG(예배와 경배를위한 찬양),SCRIPTURE SONG(성경을 가사로 한 찬양),Gospel song(복음성가),contemporary music(현대스타일의대중적인찬송)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출처: USA 아멘넷/ Aposlte 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