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징

13.14세기(원시적인 르네상스)

·중세 말이라고 부르는 이 시대가 이탈리아에서는 르네상스의 문을 연 시대 

  ·프랑스 파리와 근교 중심으로 고딕미술이 유행
  ·이탈리아북.중부지방에서 새로운 미술의 근원지 형성(상·공업중심의 도시국가로 발달하면서 도시엔 시청과 광장이 형성)


·르네상스를 태동시킨 세 사람(공통점:현실추구)
  ·문학 : 단테(Dante)의 신곡
  ·종교 : 성프란체스코(S. Francesco)의 교리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보다는 예수의 말씀 실천 강조
  ·미술 : 화가 지오토(Giotto, 1267-1337)의 상징적인 비잔틴 방식의 그림을 현실의 모습으로 변환

14세기 중반부터 16세기의 미술( 종교중심을 인간 중심으로)

·‘부활’, ‘재탄생’(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인간 중심 미술을 부활)

·이탈리아에서 시작(15c-16c:이탈리아 피렌체중심,16c후반:이탈리아 베니치아중심)

  ·귀족계급과 부유한 부르조아 계급 사이의 구분이 없어짐
  ·고대 로마시대의 유적이 산재하는 등 고전시대에 친밀감
  ·도시의 자부심과 사유재산제가 잘 발달되어 예술에 대한 후원의 기회가 많았음
  ·미술가의 지위가 향상되는 분위기가 형성

·본격적인 회화 양식들이 등장

  ·관찰에 바탕을 두고 원근법 등의 수학적 원칙에 따라 회화 연구
  ·인체를 보다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서 해부학을 연구
  ·유명한 화가들이 많이 등장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표현

·향유의 예술, 상징의 예술로 부활하기 시작

2.건축

·브루넬레스키(1400-1450): 돔을 설계하고 조화있는 볼륨을 공간에 세우는데 성공(피렌체두오모성당)

·알베르티

·브라만테(1444-1514):고전적인 규범의 변형을 시도했다

3.조각

·도나텔로(1386-?):조각을 건축의 부속적 지위로부터 해방(다비드  성지오르지오)

·기베르티(1378∼1455)는 수학적으로 정확한 원근법 (천국의 문)

4.회화

·고딕 양식의 유행을 물리치고 피렌체화파 본래의 힘찬 조형성을 강조

·마사치오에 의해 르네상스 회화 시작

·로마의 예술,철학,종교의 정신적 문화적 가치와 그리스도교 문화의 융합

·종교를 인간적인 것으로 해석

·상징에서 사실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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