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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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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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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티나 성당 제단 벽화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1475.3.6∼1564.2.18)

이탈리아의 화가·조각가·건축가·시인. 카프레세 출생. 어려서부터 그림에 뛰어나, 양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13세 때에 기를란다요(Ghirlandaio)에게 입문하였고, 이듬해 조각가 베르톨도(Bertoldo di Giovanni:1420?∼91)에게로 옮겨 도나텔로의 작품을 배우면서, 메디치가(家)의 고대 조각을 연구하였다. 그 때 로렌초 일 마니피코(Lorenzo il Magnifico:1449∼92)에게 인정받아, 그의 집에서 체류하게 되어, 인문 학자들과도 접촉, 고전문학이나 신구약 성서를 탐독함과 동시에, 조각을 위한 인체 해부에도 전념하였다. 블랑카치 성당 마사치오의 벽화 앞에서 토레지아니와 논쟁하다가 코뼈가 부러진 것도 그 때의 일이며, 이때의 작품으로는 피렌체의 카사 보나로티에 남아 있는 도나텔로풍의 [스칼라의 성모]와 고전적 격조를 보인 [켄타우르스족과 라피타이족의 싸움]의 부조(浮彫)가 있다. 1492년 메디치 가의 로렌초가 죽은 후, 프랑스군이 침입하자 볼로냐로 피난, 거기서 J.d.퀘르치아의 조각도 배웠다. 96년 로마로 나올 기회를 얻어 고전 예술에 접촉, 조상 [바쿠스](피렌체 바르젤로 미술관 소장)를 제작, 바티칸의 산 피에트로 대성당에 있는 [피에타:Pieta]를 프랑스 추기경의 의뢰로 완성한 것은 99년경이다. 1501년 피렌체로 돌아와, 시청으로부터 [다비드]의 대리석상을 부탁 받아 1504년에 완성하였다.

1506년 말 미켈란젤로는 다시 율리우스 2세에게 불려가, 볼로냐에서 화해하고, 1508년 시스티나 대성당의 천장화(天障畵)를 위촉받았다. 벽화에는 경험이 없다고 사퇴하였으나, 허용되지 않아 적대자 브라만테의 간계를 물리치면서 제작을 시작하였다. 일은 진척되지 않고, 보수도 지불되지 않고, 형제들로부터는 금전을 강요당하고, 교황과도 충돌하는 악조건 하에서 12년에 마침내 완성하였다. [천지 창조],[인간의 타락],[노아 이야기]의 3장 9화면을 구약 내용의 순서와는 반대로 그리기 시작, 그 화면 사이에 예언자나 천사(天使)나 역사(力士)를 배치하고, 복잡한 모습을 부여하여, 묘사된 대리석상 같은 인간군상을 부각하였다.

새 교황 바오로 3세로부터 시스티나 성당의 안쪽 벽을 그려달라는 의뢰를 받고 다음 해부터 혼자 착수, 고생 끝에 6년 후인 41년에 [최후의 심판:Last Judgment]을 완성하였다. 그리스도가 ‘성난 그리스도’로서 거인처럼 군림하여, 천국에 오르는 자와 지옥으로 떨어지는 자가 좌우로 크게 회전하는 군상을 지배하고 있다. 그 구도(構圖)와 동적 표현은 르네상스의 고전 양식을 해체하여 격정적인 바로크 양식에의 추이(推移)를 보였다.

47년에는 산 피에트로 대성당의 조영 주임이 되어 57년 대원개(大圓蓋)의 목제 모델을 완성하였다. 그 사이에도 [피에타:Pieta]의 군상을 3체(體)(피렌체 대성당, 팔레스토리나, 론다니니)나 만들었고, 어느 것이나 미완성으로 끝나기는 하였지만, 힘없이 쓰러지는 그리스도를 성모들이 슬피 부축하는 군상의 생생한 끌 자국에는 끝없는 고뇌의 영혼이 영원의 휴식을 추구하는 것 같은 그의 만년의 심경이 엿보여 비장하기까지 하다. 그 무렵 로마에도 동란이 일어나, 고향 피렌체에의 향수에 젖으면서, 병을 얻어 르네상스로부터 초기 바로크에 이르는 89세의 오랜 예술적 생애를 마쳤다. 메디치가(家)나 교황에의 봉사를 끝없이 요구 당하면서도 언제나 자유와 정의를 추구하여 싸운 그의 괴로운 심경은 남겨진 편지와 시에 잘 나타나 있다. 그의 예술은 모두 이와 같은 인생의 고뇌와 사회의 부정과 대결한 분개와 우울과 신앙의 미적 형상화이며, 더욱이 그것은 초인적인 억센 제작력에 의해 달성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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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 Pi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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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1504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요한복음 1:9)
츨처:CGN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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