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진리/ 보편적 진리는 있는가? 우선 이 질문을 하기 전에 상대주의를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상대주의(relativism)을 쉽게 이야기 하면, 절대적인 진리가 없고, 개인에 따라서 진리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상대주의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인식적 상대주의(cognitive relativism)-모든 진리가 상대적이라고 단정합니다. 도덕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모든 도덕과 윤리는 사회구조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상황적 상대주의(situational relativism)- 행위규범에 대한 옳고, 그름은 상황에 따라 바뀐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하면 로멘스요, 남이 하면 불륜이다"입니다.

불행하게도 상대주의 견해가 오늘날 우리의 생활 속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다원적인 사회에서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피합니다. 이런 이유로 사법제도가 범죄자를 처벌하는 것조차 어렵게 되어가고 있습니다.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미디아에서 날로 부도덕과 추잡함을 부추깁니다. 실로 시궁창 물이 상수도에 흘러 넘치는 지경이 되었습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다는 것은 결국 성경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나아가서는 하나님이 없다는 배교의 위험한 사상입니다. 이런 이유로 절대적 진리가 있는가?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 보았습니다. 참으로 중요한 글이라 생각하여 소개합니다.

절대적 진리/보편적 진리와 같은 것들이 실제로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진리가 무엇인지 정의해 보도록 해야 합니다. 진리는 사전에 의하면, “입증된 사실, 명제; 현실, 사실, 실상, 실태” 등으로 정의 됩니다. 오늘날 일부 사람들은 실존하는 현실은 없고, 존재하는 것은 그저 사람의 관념과 의견 뿐이라 합니다. 또 다른 이들은 절대적인 사실은 분명히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절대적 진리의 존재에 대한 문제는 다음과 같이 완전히 상반된 이분적 견해를 보게 됩니다.

하나는 현실을 정의하는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 관점을 가진 자들은 모든 것이 상재적이며 그러므로 현실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어떤 한 행동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옳은지 그른지를 결정할 권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간단히 말해서 “상황적 윤리’”과 그 맥락을 같이 합니다. 옳고 그름이 없으므로, 자신이 상황에 따라 어떻게 느끼던지 그것이 옳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적 윤리”는 “무엇이든지 좋게 느끼는 대로”의 정신과 인생철학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타인과 사회에 파괴적인 영향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옳고 그름을 정의할 수 있는 절대적인 현실과 기준은 분명히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기준을 적용함에 따라 한 행동은 옳던지 그르던지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만약 절대적인 것들이 없고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면 이 세상이 얼마나 혼란스럽게 될 지 말입니다. 예를 들어 중력의 법칙을 보세요. 만약 그 법칙이 절대적이지 않다면, 한 발자국을 내디뎠을 때 수 마일 떨어진 하늘에 가 있을 것이고, 어쩔 때는 몸을 움직이지 조차 못할 것입니다. 이런 법칙 말고라도, 숫자만 생각해 봅시다. 숫자가 더 이상 절대적 가치를 지니지 않게 된다면 어떤 혼란이 야기될지 말입니다. 예를 들어 둘 더하기 둘은 더 이상 넷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 세상에 절대적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세상은 아마 큰 혼란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더 이상 과학의 법칙, 물리학 법칙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며, 모든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지고, 평가의 기준은 없어지고, 옳고 그름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얼마나 혼란스럽게 될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고, 그 진리는 발견되고 또 이해되어질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의 그 생각은 아주 비논리적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문화적 상대주의를 지지하고, 상대주의의 중심은 어떤 모양의 절대적 진리도 거부합니다. “절대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질문은 “절대적으로 확신합니까?” 라고 묻는 것입니다. 절대적 명제가 절대적인 것을 거부하는 것이 되어 논리적으로 오류가 됩니다. 즉 절대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 자체가 유일한 절대적인 진리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진리/보편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몇 가지 논리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자기 모순입니다. 즉 위에서 언급했던 질문과 같이 절대적인 것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사실은 절대적인 것을 믿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절대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절대적으로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철학은 자기 파괴와 자기 모순적입니다. 절대적인 것들은 없다는 명제는 그 자체가 모순적인 것입니다.

절대적 진리를 거부하는 두 번째 문제점은 모든 인간은 제한된 지식을 가졌다는 데에 있습니다. 제한되고 유한한 생각 밖에 하지 못하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절대적인 부정 명제를 만들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논리적으로 한 사람이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그렇게 말하기 위해서는 모든 우주에 대한 절대적인 진리들을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거나 절대적 진리는 없다고 할 때 (사실 두 가지는 근본적으로 동일한 명제), 가장 합리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말하려면, “내가 가진 유한한 지식으로 나는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거나 “내가 가진 유한한 지식으로서 나는 절대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고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문제는 각자의 양심, 각자의 경험 그리고 각자가 처한 현실 가운데 진리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모두 지켜서 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다면, 어떤 것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너에게는 옳은 것’이 ‘나에게는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상대주의는 처음에는 사람의 귀를 솔깃하게 하지만, 결론은 엄청나게 파괴적인 것입니다. 절대적인 진리는 없고 모든 것이 상재적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모든 사람이 각자에게 맞는 자신의 규칙을 세우고, 자신이 옳다는 것을 행할 것입니다. 그러면 한 사람이 옳다고 생각해서 한 것이 다른 사람과의 마찰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통 신호를 지키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빨간 불이 켜지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나의 결정이 다른 사람을 위험으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혹은 나는 너의 물건을 훔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은 살인하는 것이 옳다 생각하고 그러므로 보는 데로 사람을 죽일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면, 절대적인 진리와 모든 것들은 다 상대적인 진리일 뿐입니다. 그러면 모든 사람을 죽이는 것이나 죽이지 않는 것이나 똑같은 것이 됩니다. 훔치는 것이나 훔치지 않는 것이나 다를 것이 없습니다. 잔인함과 잔인하지 않는 것도 동일합니다. 절대적인 진리를 거부하는 것은 파괴적인 결과들을 가지고 옵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다면 아무도 “너는 이렇게 해야 한다” 혹은 “너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절대적인 진리가 없다면 심지어 정부 조차도 사회에 규칙을 요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야기하는 문제들이 보입니까? 각자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행하는 것은 혼란 그 자체입니다. 절대적 진리가 없다면, 옳고 그름의 절대적 기준이 없다면 모든 사람이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또한 그것들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 살인, 강간, 도적, 거짓말, 속임 등을 행하고 그리고 아무도 그것이 틀리다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 법, 정의는 필요없게 됩니다. 절대적인 가치가 없는 세상은 아마 상상 할 수 있는 가장 끔찍한 세상이 되고 말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너에게는 옳을 수 있지만, 나에게는 그렇지 않아”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진리는 한 개인이 선호하는 개념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리는 한 사람 안에 갇히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삶의 의미는 찾을 수 없고, 영생에 대한 소망은 부질없는 것이 됩니다. 이런 상대주의의 결과는 종교에 있어서도 혼란을 가져 옵니다. 하나의 절대적인 종교는 있을 수 없는 것이기에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길도 단 하나가 아니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는 함께 다 거짓이 됩니다. 왜냐면 모든 종교는 영생과 절대적 진리를 어느 모양으로나 주장하고 가르치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오늘날 사람들은 영생을 얻는 길에 대해 서로 완전히 대립되는 진리를 가르치는 종교가 결국에는 똑같이 옳다고 주장하는 일들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절대적 진리를 거부하는 자들은 모든 종교는 다 동일한 것이고 모두 천국으로 이끈다는 만인 구제설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예수님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기에 예수님만이 궁극적인 진리가 되시고, 천국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한 성경(요한복음 14:6)을 믿는 복음주의적인 그리스도인들을 그토록 비난하는 것입니다.

절대적 진리를 거부하는 것이 비논리적이며 비합리적이다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상대적이다라고 보는 관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세대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서구에서는 절대적 진리가 존재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 마저 많은 사람들이 거부해 왔습니다. 이는 포스트 모더니즘이라 불리는데, 이런 사회에서는 모든 가치, 믿음, 생활 양식, 그리고 진리는 모두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절대적 진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비난하고 욕하고 비판합니다.

사실, 관용은 이 시대의 가장 으뜸가는 덕목이자 절대적인 가치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덕목에 대립하는 비관용은 상대적으로 악이 되는 것입니다. 즉, 한 가지만을, 특히 절대적 진리를 독단적으로 믿는 종교나 한 개인은 관용적이지 않게 되어 유죄로 낙인 찍힙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옳은 것은 상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는 절대적인 진리를 믿는 자들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절대적 진리를 거부하는 자들은 자주 말합니다. 네가 믿는 것들을 남에게 강요하지만 않는 이상, 얼마든지 네가 원하는 대로 믿는 것은 옳다고 말입니다. 그러나 이 말 자체가 무엇이 옳고 그른지 이미 평가한 것이며, 그 말 자체를 다른 사람에게 받아들이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 모순이 됩니다. 즉 상대적인 가치가 세워 놓은 기준을 남에게 강요함으로 말미암아 자신들이 주장하는 상대적인 가치 자체는 더 이상 상대적인 것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던지고 싶은 질문은 그토록 관용을 주장하는 자들이 어찌하여 절대적인 진리를 믿는 자들에게 그렇게 관용하지 못하냐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가치 자체가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이며 그리고 사회를 파괴하려고 위협하는 가치 체계를 왜 그토록 붙들려고 하느냐는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이유는 사람들은 자신이 행한 행동에 책임 지기 싫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절대적인 진리가 있다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별하는 절대적 기준이 있다는 것이고, 그러면 사람들은 그 기준에 따라 각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그들이 절대적인 진리를 거부하는 진정한 속마음입니다.

절대적 진리/ 보편적 진리에 대한 거부와 문화적 상대주의는 진화론을 삶을 해석하는 한 방편으로 받아들이는 사회가 만들어낸 논리 산물입니다. 진화론이 사실이라면, 삶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 됩니다. 삶의 목적도 있을 수 없고, 고로 절대적인 옳고 그름도 없게 됩니다. 그럼 인간은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행하고 아무도 그가 행한 일에 대해 책임은 없게 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죄 많은 인간이 하나님의 존재를 그리고 그의 절대적인 진리를 얼만큼 거부하고 싶던지 간에 모든 사람은 언젠가는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로마서 1:18-22).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하건 그렇지 않건 간에 우리가 마지막으로 우리가 물어야 할 질문은 절대적 진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증거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이 질문을 열심히 고민하다 보면 절대적 진리는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됩니다. 즉 우리의 양심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양심은 세상은 이렇게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옳다 저것은 그르다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고통, 배고픔, 강간, 아픔, 악과 같이 옳지 않은 것이 있음을 스스로 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사랑, 관대, 긍휼, 평화 등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긍정적인 것들 임도 안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2:14-16에 보면 인간의 양심에 대해 말합니다.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는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곧 내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

절대적 진리에 대한 두 번째 증거는 과학에서 보여집니다. 과학은 간단히 지식에 대한 추구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더 알고 싶은 것에 대한 연구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과학적인 연구는 세상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현실들이 있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발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것들이 없이 과학적인 연구는 무엇을 가지고 해야 하겠습니까? 그들이 발견한 것들이 실제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는 말입니다. 사실 과학적 법칙이야말로 절대적인 진리에 관한 확신을 가지고 행해져야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증거는 종교의 존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종교는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와 의미를 주고자 시도합니다. 종교는 인간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 이상의 무엇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사실에 근거하여 생겨난 것입니다. 모든 종교의 배후에는 근본적으로 이 육체적인 존재를 초월하는 그 무엇인가가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종교를 통해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확신과 소망, 그리고 죄에 대한 용서, 분쟁을 해결하는 평화, 모든 우리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종교 자체는 인간은 단순히 진화된 고차원의 동물 그 이상이라는 것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 보다 더 높은 목적, 그리고 게다가 인격적이고 목적을 가진 창조주가 자신을 알고자 하는 욕망을 사람의 마음에 심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창조주가 존재한다면 그야말로 절대적 진리의 기준이 되며, 창조주의 권위가 그 진리를 세운다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그런 창조주가 계시고 그리고 그는 자신 뿐만 아니라 그의 말씀이 성경을 통해 그의 진리를 나타내셨다는 것입니다. 절대적 진리/보편적 진리를 알고 싶다면, 그를 위한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로 유일한 ‘진리’가 되었다고 부르짖으신 그 분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는 것 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시길,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절대적인 진리가 있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자신을 우리에게 드러내셔서, 그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더 알도록 하시고자 하신다는 것입니다.

http://www.gotquestions.org/Korean/Korean-absolute-truth.html



출처: USA 아멘넷 독자공간 게시판/ JuNick 님

'은혜의 단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샘물 1.  (0) 2012.04.28
자신을 깨트려라  (0) 2012.04.27
값싼 은혜(Cheap Grace)  (0) 2012.04.23
어느 크리스쳔의 고백  (0) 2012.04.22
눈을 감으면 떠오르는 얼굴 누구일까요?  (0) 2012.04.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