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된 체험신앙, 이제는 버려야 할 때/기독교개혁신보사설


우리 신자들 중에는 소위 체험신앙 또는 신비적 체험신앙을 갈망하는 이들이 더러 있는 모양이다.

사실 종교는 세인들에게 신비적 체험을 제공하는 통로가 되기도 하지만 과연 기독교 신앙을 그와 같은 저속한 세속적 체험으로 대신할 수 있는지 돌아보아야 할 일이다.

기독교 신자들 중에는 소위 ‘예언기도’에 목이 말라 하거나, 심지어 ‘관상기도’와 같은 이교적 풍습을 수련하는 곳을 찾아다니기도 한다니 안타깝기만 하다.

이것은 마치 점집을 찾아가 알 수도 없는 자신의 운명을 타인의 손에 내맡기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심지어 ‘성령치유집회’나 ‘천국간증집회’와 같은 허무맹랑한 낭설에 수천 명씩 모여 희희낙락거리면서 자신이 마치 성령의 치유나 받은 것처럼, 혹은 천국에나 갔다 온 것처럼 착각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저 어안이 벙벙할 뿐이다.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우리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놀랍고 신비로운 신적 체험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회심'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 죄로 죽었던 우리가 다시 살리심을 받았다는 이 회심이야 말로 가장 신비스러운 체험이 아니겠는가.

신자가 이땅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놀랍고 신비로운 영적 체험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성찬'이다.

성찬을 통하여 하늘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이 놀라운 영적 체험이야말로 우리 신자들에게는 더 없는 은혜가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이 두 가지 체험보다 더 놀랍고 신비로운 종교적 체험은 이 세상 어디에서도 결단코 찾을 수 없다.

이 두 가지 영적인 체험은 신비주의자들이 추구하는 비정상적인 체험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

회심과 성찬은 신비주의자들이 구하는 신비한 체험을 능가하는 신비로움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신자는 이 두 가지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맛볼 수 있다.

그러므로 회심했다 하면서 다른 체험을 더 구하는 자는 아마도 진짜 회심한 자가 아닐 것이다.

성찬을 맛보았으면서도 다른 체험을 더 구하는 자는 성찬을 제대로 맛본 자가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 신자들에게 있어서는 ‘회심’과 ‘성찬’과 같은 영적 체험 이외 더 이상의 신비로운 체험은 없다. 회심과 성찬이야말로 다른 것을 더 구할 필요가 없을 만큼,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신적이며 영적인 체험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가져온 곳 : 
카페 >개혁주의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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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grace|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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