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와 만났던 마리아, 그 세 여인 - 지미라즈키(폴란드, 1843-1902)


    수많은 그림들 가운데 종교와 관련한 그림을 감상하는 느낌은, 일반 그림들과는 또 다른 감동을 줍니다. 대부분의 화가들이 성화에서만 느낄 수 있는, 신비하고 장엄하며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쉽게 만날 수 있는 대부분의 성화도 그러하며, 독자들이 상상하는 성화에 대한 선입견도 그러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할 헨드릭 헥터 지미라즈키(Henryk Hector Siemiradzki, 폴란드, 1843-1902)의 아래 그림은 기독교와 관련한 다른 성화들처럼 신비하거나 성스러운 분위기의 그림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신격화하거나 미화하여 그린 그런 종류의 성화가 절대 아닙니다.

     인간 예수의 일상을 묘사한 종교화

   즉 우리가 쉽게 접하는 예수의 죽음이나 부활, 탄생과 같은 신비한 그림도 아닙니다. 이적이나 병고침, 비유에 관한 이야기들처럼, 많이 알려진 내용의 일반적인 그런 작품도 아닙니다. 단지 인간 예수로서 살아가는 삶의 하루 가운데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묘사한 그림입니다.

   오늘 감상할 지미라즈키의 그림은 우리에게도 익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미술사에도 등장하지 않을 만큼, 그에 대한 소개나 설명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마리아와 예수
"에 대한 베르메르와 지미라즈키의 두 그림을 비교, 감상한 기사를 접했던 독자들에게는 다소 익숙할 것입니다. 또한 지미라즈키는 폴란드에서는 예수의 일상을 담은 그의 그림뿐만 아니라, 성경의 역사를 그린 종교화와 풍경화, 초상화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지미라즈키의 초상 ⓒ Don Kurtz

   그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지미라즈키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아래 세 그림의 배경이 되는 성경책의 내용을 덧붙여 놓았습니다. 지미라즈키의 그림과 글은
Wikipedia와 Olga's Gallery, Art Renewal Center, 아름다운 미술관을 참고하였으며, 영문은 번역, 정리한 것입니다. 함께 읽고 감상하면서 평안을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고전주의 화가, 지미라즈키

   오늘의 작가 지미라즈키는 특별히 고대 그레꼬 로마 양식의 그림을 그렸던 화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843년에 우크라이나 카르코프(Kharkov) 근처의  페케네지(Pechenegi)라는 작은 마을에서 군의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린시절과 청소년기를 러시아, 카키프(Kharkiv)에서 보냈으며, 고등학교에서 그림공부를 시작했으며, 1864년 카키프대학 자연과학과를 졸업할 때까지 그림공부를 계속했습니다. 그 후부터 과학자의 길을 포기하고, 1870년까지 페터즈(Saint-Peters)시에 있는 순수예술(Fine Arts)대학에서 그림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학문적인 고전주의(classicism)를 고수하면서 어렵게 일하며 공부를 마쳤습니다. 그 후 1871년까지 뮌헨과 로마에서 유학하였으며, 이때부터 작품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는 폴란드의 국립박물관과 모스크바의 국립역사박물관에서 일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전해지는 작품으로, 모스크바 성당(Cathedral of Christ the Saviour)에서 작업했을 때 남긴 프레스코(fresco, 갓 바른 회벽 위에 수채로 그리는 방법) 화법의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파리와 로마에서도 전시회도 가졌으며, 판매된 그림값을 국가에 기부하는 애국자였습니다. 그의 대부분의 그림들은, 그의 고향에 있는 박물관(Juliusz Słowacki theatre)에서 소장하고 있습니다. 1902년에 스트잘코보(Strzalkowo)에서 눈을 감았으며, 이 때 바르샤바(Warsaw)에 매장되었다가, 나중에 국가에 의해 그의 고향인 카르코프로 옮겨졌습니다.


     우물가에서 만난 사마리아 여인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스도와 사마리아 여인(Christ and the Samaritan Woman), 1890. Oil on canvas. The Lvov Picture Gallery, Lvov ⓒ Siemiradzki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여자가 이르되, "주여 그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으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이르시되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너에게 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요 4 : 5-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스도와 사마리아 여인 세부그림(Christ and the Samaritan Woman, Detail), 1890, Oil on canvas, The Lvov Picture Gallery, Lvov, Ukraine ⓒ Siemiradzki


   이 그림의 배경이 되는 위 성경내용의 저자는 예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예수가 사랑했던 제자 사도요한입니다. 기록 연대는 대략 주후 80-90년대로 추정하며, 간결한 언어로 심오한 통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푸른빛 채색으로 일상을 강조

   위 그림은 요한이 기술한 에피소드를 지미라즈키가 상상하여 그린 삽화같은 작품입니다. 오늘 감상하는 성화 네 점은 예수의 흔한 일상들을 담백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세 여인과 만났던 장소와 그 때의 정취를 매우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묘사한 그림입니다.

   사마리아를 통과하여 갈릴리로 가던 길에,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가고, 예수는 '야곱의 우물'가에서 쉬다가 '수가'라는 여인을 발견합니다. 당시 유대인은 사마리아인과 말도 나누지 않는 풍습이 있었으므로, 예수가 물을 좀 달라고 하였더니 여인은 깜짝 놀랍니다. 예수가 너에게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생수를 줄 수 있다는 신학적인 말을 건네자, 수가라는 여인은 그 말을 믿고 마을로 돌아갑니다.

   이 짧은 얘기의 한 장면을 요한은 저술하였고, 그 이야기를 읽은 지미라즈키는 상상하여 한 순간의 그림으로 그려냈던 것입니다. 마치 찍어 놓은 오래된 사진의 한 장면을 보는 것처럼,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습니다. 그림 속의 주인공들도 매일의 일상처럼 지극히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여주며 정겨운 표정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큰 우물 주변을 아주 오래된 아름드리 큰 나무들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 그늘아래 얘기를 나누는 두 주인공의 모습을 큰 나뭇잎 사이로 반사되는 엷고 약한 빛과 푸른빛 채색으로 부드럽게 표현하여 평화로운 분위기를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화가가 옆에서 바로보는 듯한 낮은 시각으로 처리하여, 독자가 그림 속에라도 들어가 옆에 같이 앉아 비밀스런 이야기를 같이 엿듣고 있는 듯,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직사광이 아닌 그늘 아래로 스며드는 반사광을 진하지 않은 푸른빛 색조로만 채색하여 전체적인 느낌을 통일하였으며, 특별하지 않은 일상을 강조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스도와 죄인, 막달라인 마리아와의 첫 만남(Christ and Sinner, The First Meeting of Christ and Mary Magdalene), 1873,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 Siemiradzki


     병고침을 받은 막달라인 마리아

   그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 (누가복음 8 :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리스도와 죄인, 막달라인 마리아와의 첫 만남 세부그림(Christ and Sinner, The First Meeting of Christ and Mary Magdalene, detail), 1873,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 Siemiradzki


   이 그림의 배경을 기술한 저자, 역시 예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인 누가입니다. 의사출신이었으며, 사도바울의 동역자로서 사도행전도 기술한 사람입니다. 저작 연대는 주후 61년에서 63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은색 계열로 통일하여 차분한 일상을 강조

   예수를 만났거나 따랐던 여인들 가운데 성경에 나오는 마리아란 이름은 총 세명이 나옵니다. 첫 째는 바리새인 시몬의 집에서 저녁식사를 할 때, 예수의 발에 향료(향수)를 바르고 그녀의 머리로 닦아 말려주었던 죄인, 마리아가 있습니다. 둘 째는 나사로와 마르다의 형제로서, 예수를 집으로 초대해 죽었던 남매 나사로를 살려냈던 마리아입이며, 맨 아래의 그림이 바로 그 여인입니다.

   셋 째는 막달라라는 마을에 사는 귀신들린 마리아로, 예수가 귀신을 쫓아 그 병을 고쳐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맺은 인연으로 아래에 있는 그림처럼, 예수를 집으로 직접 초대하기도 하였으며, 훗날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히고 마지막으로 무덤에 장사될 때 그 옆을 떠나지 않고고 지켰던 여인이기도 합니다.

   바로 위 두 그림이 그렇게 첫 만남을 갖는 이야기 가운데 한 순간을 포착하여 화폭에 담아낸 그림입니다. 예수를 따르던 열두 제자들도 보이고, 마리아와 함께한 여러 명의 여인들도 보입니다. 기적을 일으킨 신비한 광경으로 보이지 않으며, 그림 속의 인물들도 낯선 사람들을 만나는 일상으로 보입니다.

   우선 화가는 둘레가 제법 큰 기둥으로 받혀진 건물 지붕의 처마와 아름드리의 오래된 나무를 뒷 배경으로 배치하였습니다. 그 나뭇잎 사이로 부서져 비치는 빛 조각만을 모아 명암의 미세한 묘사에 사용함으로써 차분한 일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맨 위 첫 두 그림들과 같이 위 두 그림에서도, 화가는 부드럽고 약한 빛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 무대장치를 통하여 은회색 빛을 연출한 것처럼, 매우 담담한 느낌을 주었고, 두 여인을 제외하면 등장인물들의 의상을 흰색 계열로 통일하여 기분좋은 일상을 표현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 있는 그리스도(Christ in the House of Martha and Mary), 1886.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 Siemiradzki


     마르다의 초대로 담소나누는 막다라 마리아 

 
   저희가 길 갈 때에 예수께서 한 촌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 아래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가로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지 아니하시나이까. 저에게 명하사 나를 도와주라 하소서."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그러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으로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것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누가복음 10 : 38 - 42)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 있는 그리스도(Christ in the House of Martha and Mary), 1886.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 ⓒ Siemiradzki


   이 막다라인 마리아와의 인연은 깊은 믿음과 신뢰 속에서 시작됩니다. 예수와 거리가 먼 동네에 살고 있었음에도, 마리아는 애써 예수를 찾아갔고, 그렇게 모신 예수 역시 무덤에 이미 장사했던 나사로 형제를 살려줌으로 기적같이 맺어집니다.

     어두운 명암으로 편안한 일상을 강조 

   이런 인연은 바로 이 두 그림에서처럼, 두 자매가 종종 예수를 집으로 초대해 식사를 대접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만남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예수도 마르다와 마리아의 집에 종종 들러 편안한 마음으로 쉬어가곤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맨 위 그림에서 우물가의 수가라는 사마리아 여인이나 바로 위 막달라 마리아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전체적으로 모두 참 정겹게 느껴집니다. 두 여인은 물론이거니와 예수의 표정과 모습도 어디 하나 불편한 곳 없이 편안해 보입니다.

   특히 이야기에 심취해 있는 예수의 손동작이나 의상이 무척 자유로워보입니다. 발 아래 바짝 다가 앉은 막달라 마리아의 모습과 자태에도 반가움과 겸손함이 베어있으며, 평소에도 정갈한 마음으로 서로 경청하며 진지하게 대화도 나눴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늘로 드리워진 어두운 빛의 음영이 눈을 편안하게 하며 낮은 명암이 무척 부드럽습니다. 또 은은한 은회색빛 채색으로 통일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평안하게 강조하였습니다.

   오하려 다소 가라앉은 듯 차분한 일상입니다. 평소에 보는 각도와 시각을 기준으로 독자가 보기에도 거부감없는 일상으로 표현하였으며, 여백을 남겨둔 여유로운 구성으로 일상의 자연스러운 정취를 잘 자아낸 작품입니다.
 

     고전주의 화풍으로 예수의 일상의 평화로움 강조

   이상에서 감상한 바와 같이, 그의 그림에는 신념처럼 고수해온, 이성과 통일성을 중시하는 고전주의 색채가 짙게 베어있습니다. 그 세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세 그림이 모두 통일된 사실성을 보여준 것처럼, 고대 로마 형식에서 볼 수 있는 정형화된 통일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첫 째, 빛의 명암을 들 수 있는데, 그늘을 통해 일관되게 보여주는 어둡고 낮은 명암이 그렇습니다. 세 그림 모두에서 차분한 조명으로 편안한 일상을 강조합니다.

   둘 째, 채색을 통일하였는데, 화폭 전체에 은푸른빛이나 은회색의 밝은 색채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통일함으로써 차분하고 평범한 일상을 강조하였습니다.

   셋 째, 전체적인 구성을 비슷하게 통일하였습니다. 세 그림 모두 뒷 배경으로 아름드리 고목나무와 큰 집이나 건물이 등장합니다. 각 주인공들은 그 앞 나무 아래 배치하여 위 세 이야기의 상황과 조건을 통일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독자는 한 날 한 시에 이루어진 세 사건을 보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미라즈키는 이런 일관된 표현 기법과 색채의 사용, 그리고 화폭의 구성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일상의 편안함과 평화로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성화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드의 천국 - Vigeland Sculpture Park  (0) 2013.10.11
신인상주의 미술(쇠라)  (0) 2013.05.23
인상주의 미술 (마네)  (0) 2013.05.05
가톨릭 바로크 미술  (0) 2013.04.18
8) 매너리즘 미술  (0) 2013.03.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