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4) 누구를 의지할 수 있으랴.

대장쟁이 ㆍ 

[욥기 7:1-6]  세상에 있는 인생에게 전쟁이 있지 아니하냐.
그 날이 품군의 날과 같지 아니하냐.
종은 저물기를 심히 기다리고 품군은 그 삯을 바라나니 이와 같이 내가 여러 달째 곤고를 받으니 수고로운 밤이 내게 작정되었구나.
내가 누울 때면 말하기를 언제나 일어날꼬, 언제나 밤이 갈꼬 하며 새벽까지 이리 뒤척, 저리 뒤척 하는구나.
내 살에는 구더기와 흙 조각이 의복처럼 입혔고 내 가죽은 합창되었다가 터지는구나.
나의 날은 베틀의 북보다 빠르니 소망 없이 보내는구나.



탈무드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왕으로부터 소환장을 받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왕으로부터 소환장을 받은 그는 몹시 두려웠습니다. 함께 가 줄 친구가 필요했습니다. 그에겐 친구가 셋 있었습니다. 첫 번째 친구는 그가 매우 소중하게 여기고 있었고, 세상에 둘 도 없는 특별한 친구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 친구 또한 그가 사랑하고 있었으나 첫 번째 친구만큼 소중하게 여기지는 않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 친구는 친구로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평소에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던 친구였습니다. 그는 세 친구에게 차례로 함께 가자고 청했습니다. 첫 번째 친구는 싫다고 단칼에 거절했습니다. 두 번째 친구는 대궐 문 앞까지는 함께 가줄 수 있지만 그 이상은 곤란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세 번째 친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물론 함께 가주고말고. 내가 왕에게도 잘 말씀드려 줄게.” 세 친구는 누구이며 왜 그렇게 대답할 걸까요? 첫 번째 친구는 재산을 말합니다. 아무리 재산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더라도 죽을 때에는 고스란히 남겨둔 채 혼자 떠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두 번째 친구는 친척과 친구를 말합니다. 무덤까지는 함께 따라 가주지만 그를 무덤 속에 남겨둔 채 돌아가 버릴 것입니다. 세 번째 친구는 善行(선행)을 말합니다. 선행이란 평소에는 남의 눈길을 끌지 못하지만 죽은 뒤까지도 그와 함께 있는 것입니다. 탈무드 이야기가 꼭 성경적이지는 않지요. 선행(善行)을 우리가 죽을 때 가지고 갈 주님을 향한 믿음과 사랑이라고 바꾸어서 읽는다면 좋을 것 같네요.

인간은 외로운 존재입니다. 극한 고난이나 죽음 앞에서는 결국 혼자 남겨지는 것이 인생입니다. 결국은 혼자 가야 합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아무리 가깝던 친구라도 아무도 함께 해 줄 수 없습니다. 아내조차 하나님을 욕하고 죽어버리라 하고 떠나버린 다음 홀로 고통 가운데 남겨진 욥, 그 욥에게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셋이 찾아와 칠일칠야를 곁에 있어 주었지만, 생각하면 그렇게 고마울 수 없는 친구들이지만, 그러나 그들에게서도 인간이라는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사야 2장 22절은 말씀합니다.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사2:22)” 시편 146편 3절은 말씀합니다, “방백들을 의지하지 말며 인생도 의지하지 말지니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하리로다.” 인간은 의지할 존재가 못 됩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악한 존재, 그 근본이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간은 한계를 가진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스러질지 모르는 들의 꽃 같고 풀잎 같은 존재, 죽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시편 146편은 오직 하나님만이 도움이시며 소망이라고 말씀합니다.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4절)

또한 인간은 공감하고 고통이나 마음을 나누는데도 한계를 가집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세계관(世界觀, World View)을 가지게 됩니다. 각자 나름대로의 틀과 모양과 색깔을 갖춘 창(窓)을 통하여 사물을 바라보고 느끼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것이 다 다릅니다. 그래서 모든 인간은 똑같이 느끼거나 나눌 수 없습니다. 이것은 애쓴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것은 인간의 한계입니다. 보십시오. 데만 사람 엘리바스는 자기가 셋 중에서도 가장 가까운 욥의 친구라고 여겼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욥에게 충고하려고 나섰을지도 모릅니다. 그는 나름대로 욥의 처지와 욥이 당하는 고난을 자신이 가장 잘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래서 충고를 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그는 욥을 온전히 이해하지도 알지도 공감하지도 못 했으며 아무런 도움도 되지도 못 했습니다. 엘리바스의 이야기를 들은 욥은 “너도 평소에는 푸르다가 막상 마시고자 하면 말라버리는 시냇물 같은 자로구나.” 하고 실망과 분노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친구에 대한 실망이라기보다 인생은 애당초 의지할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발견하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누구를 의지할 수 있겠습니까? 무엇을 의지할 수 있겠습니까? 아무도 없습니다. 결국 인생이 하소연할 곳, 의지할 곳은 하나님밖에 없습니다. 7장에 들어가면 욥은 하나님께 하소연합니다. 극심한 고통 가운데 순간순간이 빨리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죽기보다 못 한 생명이라고, 하나님께서 왜 내게 이러시느냐고, 나는 가련하고 불쌍한 생명이라고, 이제 내가 죽어 흙에 누우면 하나님께서 자기를 찾으실찌라도 다시는 있지 아니할 것이라고 하소연하며 간구합니다. “주여, 나를 기억하소서, 나를 돌아보소서. 나를 불쌍히 여기사 건지소서.”
그렇습니다. 하나님밖에는 없습니다. “당신의 나라가 임할 때 나를 기억하소서.” 하던 우편강도가 생각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밖에 없습니다.

.

억만장자 선박왕 오나시스(1906~1975)의 후회
01ona.jpg 오나시스
1336048148.png 칼라스
21134449_70.jpg 오나시스와 칼라스
485593c599ba4&filename=오나시스재크린.jpg 재클린과 오나시스의 결혼
이 세상에 성공적인 결혼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어떤것이 생애의 행복한 결혼 일까요?
그리스의 선박왕 오나시스의 행로를 살펴보며 생각해 봅니다. 

억만장자 오나시스는 무대에서 노래를  잘 부르는
마리아 칼라스에게 반해서
'당대 최고의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와 살면 얼마나 행복할까?'
라고 생각하다가 칼라스와 꿈의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8년이 되기 전에,
주부로서 너무 모자란데다 권태가 생겨서 이혼하고
세계 최강의 케네디

대통령의 영부인이었던
재클린과 다시 결혼했습니다.


재클린과 결혼한 지 일주일도 안 되어
오나시스는 "내가 실수를 했다." 고 하며 고민하다가
"파혼할 길이 없을까?"
하고 친구들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그러나 재클린이 엄청난 위자료를 요구하여
이혼도 못합니다.
재클린이 한 달에 24억 원이나 되는 돈을 펑펑 쓰니
오나시스는 화가 나서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 아들마저 비행기 사고로 죽습니다.
그 충격으로 그도 얼마 못살고 이혼수속중에 죽고 맙니다.
"나는 인생을 헛살았다.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을 쓰레기로 던지고 간다."
하며 오나시스는 눈물을 흘리며 죽습니다.
그때 그의 나이 69 세 입니다.  


끝까지 이혼에 합의 않던 재클린은
엄청난 오나시스의 유산을 거의 차지 했지요.


최고로 노래를 잘 부르는 소프라노 칼라스와 살아도,
최고의 여자 재클린과 살아도 후회뿐입니다.
그들은 사회적 명성은 높았을지 몰라도
한 남자를 행복하게 하는 데에는 크게 미흡했습니다.

  
우리는 오나시스의 체험을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명성도 좋고, 또 사교계의 여왕도 좋지만
애초에 이들의 결혼은 행복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습니다.
오나시스가 억만장자가 아니었더라면
과연 이들의 결혼이 쉽사리 이루어 질수 있었을까.
이런 질문을 던저보면 그 이유는 명백해 집니다.
서로의 욕심을 충족시키고, 이익을 얻기 위한 결혼은
결코 행복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저, 큰 욕심없이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노력하고, 
꾸준히 정진해 나가며, 같이 웃고 즐기는 사람.
아들 딸 잘 낳고, 살림 잘하고
따뜻이 가족 돌볼 줄 알고, 내조 잘 하는
알뜰살뜰한 내 곁의 사람이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시대의 표적들을 분별하라!

 

 

 

 

 

 

 

 

▲ (좌) 유럽엽합(EU) 헤르만 판롬파위 대통령.

(우) 독일에서 열린 JDDJ 10주년 행사.

 

 

세계 전역에서 교회통합 운동과 더불어 세계통합 운동(Globalism)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27일 서울 장충동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에서는 한국 기독교 교회 협의회(NCCK), 대한 예수교장로회(통합), 기독교 대한감리회, 한국 기독교 장로회, 구세군 대한본영, 대한성공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 한국천주교, 정교회 한국 대교구 등이 모여 올해 사업 보고와 내년 계획을 나눴다.
NCCK 총무 권오성은 “지난 한 해 동안 개신교와 천주교 사이에 벽을 허물고 연합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데, 이제는 이러한 움직임들이 지역에 있는 개신교회와 천주교회에까지 확대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러한 비성경적인 교회통합 운동이 우리나라만의 문제일까?

비성경적 통합은 교리적으로 또한 실제적인 연합으로 일어나고 있다. 지난 10월 31일은 창녀 교회인 로마 카톨릭과 루터교가 “공동칭의교리선언”(JDDJ; the Joint Declaration of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에 합의한지 10년째 되는 날이었다.
마틴 루터(A.D. 1488∼1546)가 로마서의 위대한 의롭게 됨의 교리에 입각하여, 생명을 걸고 했던 종교개혁이 그의 후배들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폐기 된지 이미 10년이 지났다. 10주년을 기념하는 에큐메니칼 예배가 이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있었으며, 지난 10년간 교회통합이 얼마나 진전되었는가 자축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국내 모든 개신교 신문들을 이 일에 대해 침묵하고 지나갔다. 아무도 의분을 표출하거나 성경의 진리로 한국교회를 질타한 사람이 없었다.

루터교만 타협한 것이 아니다. 지난 2006년 7월 23일에는 세계감리교협의회 또한 이 공동칭의교리선언에 합의했다. 바로 서울 금란교회에서 교황청 교회일치평의회장인 발터 카스퍼 추기경과 세계감리교협의회 선데이 음방 회장이 함께 모여, 음방 회장이 이 선언(JDDJ)에 동의하고 함께 친교의 공동체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개신교를 로마 카톨릭의 창녀 집으로 끌어들이는 교리적인 타협안인 이 “선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역사에 대한 믿음으로 또한 은혜만으로, 우리 편에서의 공로에 의하지 않고, 우리는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성령을 받으며,」(JDDJ, 3-15)

여기까지는 성경적인 진술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다음 부분을 주목하라.

「성령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셔서, 선한 행위에 합당하도록 우리를 갖추시고 우리를 부르신다.」(JDDJ, 3-15), 「믿음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선물이며, 성령께서 이 믿음을 말씀과 믿는 자들의 공동체 속에서의 성사를 통해 주시는 선물이다.」(JDDJ, 3-16), 「세례 가운데 성령의 역사로 그들은 구원의 선물은 받으며, 이 구원이 모든 그리스도인의 삶의 기반이 된다.」(JDDJ, 4-25)

이 선언은 교묘하게 성경의 칭의 교리를 각색하여 “행위들”과 “성사들”과 “세례”를 삽입해 놓았다.

공식적으로 루터교와 감리교는 개신교이기를 포기한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반성경적 적그리스도의 교회인 로마 카톨릭에 저항하지 않는다. 자신을 프로테스탄트(Protestant)로 만들었던 가장 위대한 구원의 교리를 포기한 것이다. 장로교는 예외일까? 장로교 또한 예장 통합을 중심으로 “공동칭의교리선언”에 대해 별다른 반감을 표시하지 않고 오히려 반색하고 있어, 장로교 또한 이 선언에 동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치적으로도 세계는 통합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11월 20일경에 결정된 유럽연합(EU)의 대통령 헤르만 판롬파위(Herman Van Rompuy, 62세)은 다음과 같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국가들 간의 공동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09년은 또한 경제적 위기 가운데 G20의 설립과 더불어 세계 통치의 원년이 될 것입니다. 코펜하겐에서의 기후 회의는 지구의 전세계 차원에서의 관리를 위한 또 하나의 조치가 될 것입니다.」

헤르만 판롬파위 대통령 자신이 적그리스도라는 말이 아니다. 적그리스도가 단일 세계정부를 건설하기에 최적의 상황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적그리스도의 왕국은 머지않아 만들어질 신 세계질서 계획하의 단일 세계정부이다.
“세계통치”의 원년을 연 유럽연합은 적그리스도의 세계통치를 위해 로마 제국을 부활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의 신이 적그리스도의 출현을 위하여 하나 하나씩 단계를 밟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럽연합의 움직임과 함께 전세계는 계속해서 정치·경제·군사·문화 면에서 유래없는 통합을 추구할 것이다.
사탄은 이 세상 통치자들의 마음 속에 신 세계질서”(New World Order)”라는 이상을 불어넣어 이것만이 모든 세계의 분쟁과 경제적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안이라 여기게 만들 것이다. 죄인들 안에 역사하는 영인 사탄은 죄인들이 적그리스도의 등극을 위한 발판을 마련토록 착실하게 일하고 있다.

 

가져온 곳 : 
블로그 >생명나무 쉼터
|
글쓴이 : 한아름| 원글보기

+ Recent posts